7세기 전반 신라 불상양식의 전개와 특징- 논문 요약
- 최초 등록일
- 2008.04.10
- 최종 저작일
- 2008.04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신라 불상양식의 전개와 특징에 대해 당시 중국 여러나라와 교섭등을 통해 양식을 성립하는 과정을 설명한 논문 요약입니다.
목차
1. 신라의 대중교섭
2. 7세기 전반의 신라 불상
①고구려, 백제 양식 수용의 예
②북제양식 수용의 예
③수양식 수용의 예
3. 맺음말
본문내용
삼국시대 불교조각사 연구에 있어서 삼국의 불상양식의 정립이 가장 중요한 과제이다.
하지만 삼국의 불상양식은 역사 발전배경, 각기 다른 양식의 전개과정을 형성하고 있기에 이에 대한 규명은 어려운 일이다. 6세기에 고대 국가로 발전이 빨랐던 고구려가 중국 북조와 관련되며 불상의 조성을 하였고, 일부 백제가 남조와 관련이 되면서 나름 독자적인 양식을 형성하는 반면 신라는 불상 조성이 매우 미약하여 불상이 매우 적다.
7세기초에 이르면 고구려는 약해지고 백제는 매우 활발한 불상 조성을 보인다. 신라는 이시기를 지나 중엽에 이르러서야 활발해진다. 따라서 고구려, 백제, 신라의 불상 특징을 규정 지을수 있는 시기는 7세기 전반이며, 매우 중요한 시기임을 알 수 있다.
이 7세기 전반에 대체로 북제, 북조, 수대불상양식이 삼국에 영향을 미치는데, 삼국이 어떻게 독자적인 양식으로 발전시키는가를 살펴보는 것이 이 시기의 불상양식 연구이다.
7세기 불상양식은 중국의 통일 상황이 수, 당의 중심지인 북조를 중심으로 전개된다. 특히 7세기에는 백제와 신라의 불상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데, 서로 많은 차이를 보인다. 즉 7세기 백제는 새로운 불상양식을 수용하고 있으면서도 남조불상양식을 바탕으로 형성된 전통양식이 끈질기게 지속되고 전체적으로 장신의 늘씬한 조형을 보이는데 주로 하북성 계통의 수불상들과 관련을 보인다.
한편, 7세기 신라 불상들은 약한 조형성이 극복되고 나름의 소박한 조각양식을 드러내고 있다. 이같이 신라의 불상양식을 북제,북주,수대의 양식을 수용하는 점이 주목이되고 드디어 고구려, 백제와는 구별되는 독자적인 불상양식을 형성한다. 이렇게 불상양식의 성립배경을 적극적인 대중국 통일외료를 지향한 결과가 반영된 것이다. 당시 중국의 수도였던 장안지역의 수대 불상양식이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상과 같이 백제와 신라 불상양식의 치이는 대외교섭간은 역사 배경과 관련된 것 같다.
1. 신라의 대중교섭
신라의 대중교섭은 초기에는 고구려, 백제의 도움을 받아 시작 하였다. 이렇게 도움을 받아 법흥왕은 대양교섭과 전대인 지증왕대의 한화정책을 배경으로 율령을 제정하고 불교를 공인하여 국가 기틀을 잡는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