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범석作 -희곡 ‘산불’을 읽고
- 최초 등록일
- 2008.04.10
- 최종 저작일
- 2008.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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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전 후, 극한상황에서의 애욕과 갈등
차범석作 -희곡 ‘산불’을 읽고
목차
♧Intro
♧「산불」의 Reality
♧‘산불’이 의미하는 것
♧Outro
본문내용
♧Intro
올해 7월 여름, 나는 극작가 故차범석의 선생의 대표작 「산불」이 ‘댄싱섀도우’라는 뮤지컬로 재탄생해 내년 7월 즈음 예술에 전당 무대에 오른다는 기사를 접할 수 있었다. 그 때 나는 ‘요즘 아무리 많은 소설 등의 문학작품들이 영화나 뮤지컬 그리고 드라마 등으로 재탄생한다고는 하지만 어떠한 희곡의 연극이기에 그것도 세계적인 제작진들이 힘을 합쳐 뮤지컬로 만들려는 노력을 할까…….’하고 잠시 생각했던 기억이 난다. 그런데 이번에 희곡의이해와 감상수업에 일환으로 희곡 「산불」을 접할 수 있게 된 것이다. 희곡을 보기에 앞서 작품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하기 위해서 인터넷 포털 사이트를 통해 극작가 차범석과 이번에 내가 보게 될 희곡인 「산불」에 대해 조사해보았다. 각종 매체들은 입을 모아 차범석은 ‘한국 사실주의 연극의 대가’로, 「산불」은 ‘한국 사실주의 연극의 백미’라고 평가하고 있었다. 평소 연극에 많은 관심을 가지지 않았던 내게는 ‘사실주의 연극’이라는 것이 생소하긴 했지만 그와 같은 언론의 반응은 물론 한국 연극계에서 극찬을 받고 있는 「산불」은 나의 호기심을 자극하기에 충분했다. 그래서 나는 희곡을 받은 그 날 바로 희곡을 읽기 시작했다.
구수한 사투리와 입담을 통한 등장인물들의 리얼한 대사는 작품의 리얼리티를 더하기에 충분했다. 곰방대를 물고 연신 기침을 해대는 노인, 야경을 서고 돌아와 화톳불 앞에 앉아서 언 발을 녹이는 17곱살 소녀 끝순이, 주책없는 과부 쌀례네, 그리고 바보 연기로 나의 웃음을 자아냈던 귀덕이는 내 상상 속에서 실제로 말하고 행동하고 있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