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황화 모델 연구
- 최초 등록일
- 2008.04.11
- 최종 저작일
- 2005.06
- 2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상황화 신학은 1980년대 이후 한동안 선교학의 화두가 되었다 1970년대 초부터 에큐메니칼그룹을 중심으로 상황화, 상황화신학, 신학적 상황화 등의 개념이 제시되었다. 초기 복음주의 그룹은 이러한 개념을 수용하는 데 소극적이었지만, 70년대 말 월로우뱅크 회의에서 성경 자체도 상황화된 계시임을 인정하면서 적극적으로 연구하기 시작했다. 한동안은 `상황화`라는 개념 자체를 놓고 논쟁이 벌어졌지만, 상황화의 정당성이 인정되었다. 이제는 한걸음 더 나아가서 상황화의 구체적 방법론에 대한 연구가 중심 논제이다
목차
서론
상황화 신학의 발전
1. 근대화와 토착화
2. 상황화 신학의 출현과 발달
상황화 신학의 모델
1. 번역 모델
2. 적응 모델
3. 실천 모델
4. 인류학적 모델
5. 기호학적 모델
6. 종합모델
상황화 신학의 기준
1. 성서적인가(biblical)?
2. 예언자적인가(Prophetic)?
3. 대화적인가(dialogical)?
4. 열려져 있는가(open-ended) ?
Ⅴ.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상황화 신학은 1980년대 이후 한동안 선교학의 화두가 되었다 1970년대 초부터 에큐메니칼그룹을 중심으로 상황화, 상황화신학, 신학적 상황화 등의 개념이 제시되었다. 초기 복음주의 그룹은 이러한 개념을 수용하는 데 소극적이었지만, 70년대 말 월로우뱅크 회의에서 성경 자체도 상황화된 계시임을 인정하면서 적극적으로 연구하기 시작했다. 한동안은 상황화라는 개념 자체를 놓고 논쟁이 벌어졌지만, 상황화의 정당성이 인정되었다. 이제는 한걸음 더 나아가서 상황화의 구체적 방법론에 대한 연구가 중심 논제이다. 에큐메니칼 그룹은 성경 계시의 절대성에 대해서 진보적이기 때문에 상황화의 방법론에 있어서 별로 제약을 받지 않고 초기부터 상당히 독창적인 주장들을 제시하였다. 이에 비해서 성경의 절대성을 철저히 인정하는 복음주의 그룹은 상황화 작업의 구체적 방법론을 둘러싼 적지 않은 논란이 시작되었다.
바른 상황화 신학은 그 시대의 사회적 문화적 상황 위에 조직신학적 해석과 기독교인의 책임을 함께 다루어져야 한다. 즉 선교학적 차원과 조직신학의 렌즈틀 통해 접촉점을 찾고 더 나아가 문화인류학적 이해도 함께 해야 한다는 말이다.
연구자는 선교 신학적 관점에서 복음과 문화라는 전제를 가지고 상황화의 다양함 모델을 연구하고자 한다. 먼저 상황화 신학의 출현배경과 발전과정을 살펴본 다음 상황화 신학의 여러 유형과 모델에 대하여 살펴보겠으며 마지막으로 효과적인 신학 방법을 제시해 보도록 하겠다.
Ⅱ. 상황화 신학의 발전
1. 근대화와 토착화
“땅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라”는 예수님의 지상명령을 수행하기 위해 지상 교회들은 많은 노력을 기울여 오고 있다. 그 결과 초대교회로부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선교 전략과 유형이 나타나게 되었다. 이러한 전략과 유형들이 선교에 유익했던 것들도 있었지만 전적으로 유익하기만 한 것은 아니었다.
참고 자료
김용복. 「한국의 문화와 신학」 .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3.
서정운. 「교회와 선교」 . 서울: 두란노서원, 1988.
이광순, 「선교학 개른」 . 서울: 한국장로교 출판사, 1994.
이현모. “아시아의 상황화 신학 I : 아시아권내 상황화 신학의 발달 과정.” 「복음과 실천」 제19집 (1996), 357-58.
정흥호. 「상황화 신학」 . 서울: 한국로고스연구원, 1996.
조종남. 「복음과 문화」 서울: IVP, 1991.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