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대성의 서사극 노비문서
- 최초 등록일
- 2008.04.13
- 최종 저작일
- 200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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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극작가 윤대성의 대표작품 서사극 <노비문서>에 대해 공부한 레포트입니다.
작가 윤대성과 작품 <노비문서>에 대해 공부하시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1. 윤대성의 생애
2. 서사극의 개념
3. 서사극의 수용
4. 『노비문서』 작품 속으로
본문내용
1. 윤대성의 생애
윤대성은 1939년 만주에서 태어났으면 연세대학교 법학과를 졸업한 후, 드라마 센터 연극 아카데미 1기를 수료하였다. 1964년 은행 입사와 퇴직, 낭인생활 송에서 그는 극작가의 길을 찾게 된다.
1969년 동아일보 신춘문예에서 단막극 <출발>이 당선된 후 본격적인 작품 활동 시작하여 방송 드라마 집필과 함께 두 편의 희곡집이 출간되었다. 희곡 작품의 경향은 1969년 <망나니>를 기점으로 주제 면에서 크게 양분된다. 데뷔 직후 작품들은 혈실과 이상과의 괴리, 갈등을 작가 개인의 자서전적 체험을 토대로 한 주관적인 형상화 작업이었다. <망나니> 이후에는 자신의 내면화에 머물러 잇던 시선이 적나라한 사회 비판으로 확장되면서 객관적인 외형화 작업이 시작된다. 시대상과 맞물린 시각의 전환으로, 그는 다양한 주제를 담기위해 양식의 변화까지 동시에 시도하게 된다. 즉 서사성이 강한 민속극, 굿 등 전통과 만나 과거의 역사를 통한 객관적인 비판을 시도했으며, 또한 실험적인 현대극을 통해 현대사회에 만연된 사건의 구조적인 병폐의 원인을 다양한 시각으로 재현시켰다.
윤대성은 정치권력의 인간 존엄성 유린과 배금사상으로 인한 소외화 현상이 절대 권력과 자본 독점에서 근거 한다는 연극관을 가지고 그것을 담아내기 위한 대담한 양식(기록극, 서사극, 민속극)을 모색 하였다. 그의 전 작품에 두드러진 특징 중 하나로 바로 서사극 양식의 사용을 들 수 있다. 이번에는 윤대성의 희곡에 나타나 있는 서사극적 특성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그의 사회 문제극에 나타나는 감상성의 배제 요인이 서사극 양식에서 비롯됨을 밝히고자 한다. 즉, 현대사회의 구조적 모순을 객관적으로 드러내어 인간성 회복을 위해 현 사회의 변화가 강조되는데, 서사극 양식이 어떠한 역할을 하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그의 모든 작품에 농축되어 있는 서사극적 특성을 고찰하기 전에, 전통의 현대적 계승을 통한 작품과 현대를 배경으로 하는 작품 중에서 서사극적 기법이 다양하게 드러나는 <노비문서>와 현대 작품 중에서는 극중극(재판극)형식 등 서사극적 기법을 많이 지니고 있는 <신화 1900>을 간단히 살펴보겠다.
참고 자료
<극작의 실제>, 윤대성, 공간미디어, 1995
<남사당의 하늘, 윤대성 신작 희곡집>, 윤대성, 예니, 1999
<윤대성 희곡에 나타난 서사극적 특성, 노비문서와 신화 1900을 중심으로>, 정낙현, 한국극예술학회 논문, 1992
<윤대성 희곡의 현실인식과 글쓰기 방법, 노비문서를 중심으로>, 최상민, 현대문학이론학회 논문, 2004
<윤대성의 노비문서에 나타난 극적 기법 연구, 전통성과 실험성을 중심으로>, 김영희, 문창어문학회 논문, 1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