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피노자의 윤리사상
- 최초 등록일
- 2008.04.13
- 최종 저작일
- 20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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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스피노자의 윤리사상입니다. 정성껏 준비했습니다.
목차
1. 생애와 저작
2, 존재론 : 실체, 속성, 양태
2-1 다른 정의들
3. 능산적 자연과 소산적 자연
4. 실체의 속성과 평행론
5. 인식의 종류
6. 코나투스(Conatus) - 정서(감정) 이론(욕망, 기쁨, 슬픔)
7. 수동적 감정와 능동적 감정
8. 윤리학
(참고도서)
본문내용
베네딕투스 데 스피노자(Benedictus de spinoza)
1. 생애와 저작
베네딕투스
) 1656년 유대인 교회로부터 파문당하자 그의 이름을 바루흐(Baruch-히브리 어로 `축복받은 자`)로부터 라틴 어인 베네딕투스(Benedictus)로 바꾸었다.
데 스피노자(Benedictus de spinoza)는 1632년 포르투갈에서 종교적 박해를 피해 암스테르담으로 이주한 유태인 가정에서 태어났다. 그러나 전통적인 유태식 교육을 받으며 자란 스피노자는 성장하면서 점차 유태교의 교의와 율법에 깊은 회의를 품게 되었다. 청년기에 스피노자는 한편으로는 이단적인 유태인들과 교류하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자유 사상가인 프란씨쿠스 반 덴 엔더(Franciscus van den Enden)로부터 라틴어와 근대 자연 과학 및 데카르트 철학을 사사했다. 유태교의 교의와 관습에서 멀어지게 된 스피노자는 결국 공공연한 이단적 주장들 때문에 1656년 파문당하고 유태인 사회에서 추방되었다.
스피노자의 윤리 사상의 중심 과제는 무엇이 참으로 인간에 대하여 유익한 것인가, 무엇이 참으로 인간의 자기 보존을 실현할 수 있는가, 그리하여 어디에 인간의 완전성과 행복을 구할 수 있는 것인가에 있다. 이 모든 것은 그의 사상에 있어서 자기와 세계에 관한 인식에 의해서 실현될 수 있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영원의 상 아래서 신을 인식함으로써만 실현이 가능한 것이다. 이러한 인식이 없이 단지 외적 사물에 그 원인을 갖고 있는 욕망에 예속되고 있는 사람은 오히려 무지한 사람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참으로 자기 보존을 실현하고 자존력의 완전화를 기하는 사람은 이 인식을 구하고 능동적 감정인 바 이성의 지시에 따라서 행위하는 사람이라야 한다. 이리하여 스피노자의 윤리 사상에 있어서도 역시 이성만이 참으로 자기 자신을 실현할 수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윌리엄 사하키안 저, 권순홍 역, 『서양철학사』(서울 : 문예출판사, 1989)
철학교재편찬회, 『서양 철학의 이해』(서울 : 홍진출판사, 1994)
쿠르트 프리틀라인 저, 강영계 역, 『서양철학사』(서울 : 서광사, 1985)
제임스 콜린스 저, 이성환·박은옥 역, 『합리론』(서울 : 백의, 1999)
서양근대철학회, 『서양근대철학』(경기 : (주) 창비,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