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칸트의 윤리사상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생애
2. 비판철학의 전체적 구도
3. 방법론적 기초
4. 순수이성비판
가. 선험적 감상론
나. 선험적 분석론
다. 선험적 변증론
5. 실천이성비판
6. 판단력비판
(참고문헌)
본문내용
칸트의 철학의 근본 문제를 다음과 같이 세 가지로 세분한다.
첫째, 인간은 무엇을 알수 있는가?
둘째, 인간은 무엇을 행해야 하는가?
셋째, 인간은 무엇을 희망해도 좋은가?
첫 번째 물음이 이론적 인식 대상이 되는 현상 세계의 존재와 그 인식에 관한 논의라면, 두 번째, 세 번째 물음은 실천적 행위의 성립 근거와 그 지향점에 대한 윤리적·종교적 차원의 논의이다. 전자에서 문제가 되는 것이 이론적 인식 대상인 존재라면, 후자에서 문제가 되는 것은 실천적 행위의 이념인 당위라고 볼 수 있다. 이렇게 해서 칸트가 제기하는 철학의 세 가지 물음은 다시 두 가지 차원, 즉 존재와 당위, 현실과 이념의 차원에 관한 논의로 요약되는데, 전자는 『순수이성비판』에서, 후자는『실천이성비판』에서 중점적으로 다뤄진다.
그런데 인간의 삶에서 존재와 당위, 현실과 이념이 각각 이론(인식)과 실천을 뜻한다면, 칸트는 그 둘의 관계에서 성립하며 그 둘의 매개하는 것을 `느낌` 또는 `정서`라고 칭한다. 따라서 존재와 당위의 관계에 대한 물음을 그 관계 속의 인간에게 적용한다면, 앞의 세 물음에 이어 다음과 같은 네 번째 물음이 성립한다. "인간은 무엇을 느끼는가?"
칸트는 자연과 자유, 객관과 주관의 형식적 일치 관계를 `합목적성`으로, 그리고 그 합치에서 발생하는 느낌을 `미감적 쾌감`으로 설명한다. 그러므로 예술과 자연의 합목적성을 논하는 『판단력비판』은 이론적 인식 대상으로서의 객관적 자연을 다루는 『순수이성비판』과 실천적 행위 근거로서의 주체의 자유를 논하는 『실천이성비판』에 이어 그 둘 사이의 간극을 메우는 역할을 한다.
3. 방법론적 기초
칸트는 당시의 인간 지식 전체로부터 출발하여 어떤 종류의 지식을 우리가 실제로 소유하고 있는가 하는 것을 보여 주는 하나의 인식론을 수립할 것을 결심하였다. 우리가 소유하고 있는 지식을 검토할 때, 우리는 그것이 여러 가지 종류의 판단을 내용으로 하고 있음을 발견한다. 우리의 판단들 가운데 어떤 것은 분석적이고, 다른 어떤 것은 종합적이며, 종합 판단들 가운데 어떤 것은 후천적(a posteriori)이고 어떤 것은 선천적(a priori)이다.
참고 자료
윌리엄 사하키안 저, 권순홍 역, 『서양철학사』(서울 : 문예출판사,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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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르트 프리틀라인 저, 강영계 역, 『서양철학사』(서울 : 서광사, 1985)
박영식, 『서양철학사의 이해』(서울 : 철학과 현실사, 2000)
러셀 저, 최민홍 역 『서양철학사 하(下)』(서울 : 집문당, 2002)
램프레히트 저, 김태길 외 역 『서양철학사』(서울 : 을유문화사, 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