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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레니즘 윤리설

*재*
최초 등록일
2008.04.13
최종 저작일
200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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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헬레니즘 윤리설(스토아, 에피쿠로스, 회의학파)로 성의껏 준비했습니다.

목차

1. 헬레니즘 시대
2. 헬레니즘 사상의 개요
3. 스토아
가. 유래와 발전
나. 사상
1) 운명론
2) 세계 평등 사상(Cosmopolitanism)
3) 지혜와 행복
4) 인식론
5) 실재(實在)와 신(神)
6) 윤리학
7) 자유
4. 에피쿠로스 학파
가. 유래와 발전
나. 사상
1) 물리학과 윤리학
2) 신과 죽음
3) 쾌락주의
4) 개인의 쾌락과 사회적인 의무
5. 懷疑주의 학파
가. 유래와 발전
나. 사상(회의론)
참고도서

본문내용

3. 스토아
) 스토아(Stoa)라는 이름은 사람들이 그들의 철학을 논의했던 아테네의 `채색 주랑(Painted Stoa)`에서 따온 것이다. 스토아 학파란 제논이 아테네 아고라 광장의 돌기둥 사이를 거닐면서 가르친 데서 유래한다.‘스토아’란 돌기둥을 뜻하고,‘아고라’는 시민 생활의 중심지를 말한다. 아고라는 고대 그리스 도시에서 시민들이 모여 다양한 활동을 하는 집회장으로 쓰인 야외 공간이다. 동상 제단 나무 분수로 장식된 아고라는 도시 한복판이나 항구 근처에 있었고, 주위에는 공공 건물과 사원이 있었다. 흔히 기둥과 벽으로 이루어진 주랑이 아고라를 에워싸고 있었으며 주랑에는 상점이 들어서 있는 경우도 있었다.
학파
가. 유래와 발전
스토아 학파의 창시자는 키티온 출신인 제논(Zenon, B.C 336-264)이었다. 제논은 청년 시절 윤리적인 가르침, 특히 소크라테스의 용기 있는 죽음에 감명을 받아 철학적 삶을 삶의 목표로 삼은 인물이다. 그는 논리학, 물리학, 윤리학의 탐구에 힘썼으나 점차 윤리적 분야에 보다 많은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다.
스토아 학파는 초기와 중기, 후기로 나누어지는데, 제논에 의해 시작되어 중기에 로마로 전파로 되고, 후기에 이르러서는 세네카(Seneca, B.C 4 - A.D 65)에 의해 더욱 발전한다. 세네카는 후기 스토아 학파의 대표적 철학자이다. 로마 황제 네로의 스승이었으나, 황제의 의심을 받아 황제의 명령으로 자살했다.
나. 사상
1) 운명론
스토아 학파의 중심 분야는 논리학, 물리학 그리고 윤리학이다. 이를 정원에 비유하면 논리학은 정원의 울타리이고, 물리학은 나무에 해당하며, 윤리학은 그의 열매이다. 스토아 학파는 논리학을 통해 언어를 연구했고, 물리학을 통해 우주의 근원을 찾으려 했다. 그리고 윤리학을 통해 인간의 행복을 추구했다. 그들의 윤리는 한마디로 정해진 자연 질서에 순응하는 운명론이었다. 그들에 의하면 이 세계는 정해진 질서에 따라 미리 예정되어 있고, 인간은 이를 피하거나 거부할 수 없다.

참고 자료

S. P. 램프레히트 저, 김태길 외 역, 『서양 철학사』(서울 : 을유 문화사, 1992)
정진일, 『철학 개론』(서울 : 박영사, 2003)
박영식, 『서양 철학사의 이해』(서울 : 철학과 현실사, 2002)
김재운․최진태, 『현대인의 윤리학』(서울 : 대영 문화사, 1997)
앤소니 A. 롱 저, 이경직 역, 『헬레니즘 철학』(서울 : 서광사, 2000)
고경화, 헬레니즘 시대의 윤리 사상에 관한 연구, 한국 교원대 교육 대학원,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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