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문과 교육 2장 요약
- 최초 등록일
- 2008.04.16
- 최종 저작일
- 200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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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울대학교 출판부의 `학문과 교육` 상권의 2장 요약본입니다.
제 2장-학문의 제 양상
2.1 학문적 전통의 원류
2.2 학문의 내재성
2.3 학문적 지식의 조건
2.4 실재, 언어 그리고 지식
2.5 진리의 기준
목차
제 2장-학문의 제 양상
2.1 학문적 전통의 원류
2.2 학문의 내재성
2.3 학문적 지식의 조건
2.4 실재, 언어 그리고 지식
2.5 진리의 기준
본문내용
2.1.학문적 전통의 원류
학문은 초기에 자연의 근본물질이 무엇인지 탐구하는 일종의 자연철학을 탐구하였다. 하지만 학문의 중심이 희랍의 아테네로 넘어가면서 자연철학에서 벗어나
희랍에서 자연철학의 굴레에서 벗어나 사유대상이 인생과 사회전반까지 확대되었다. 문자문화형식이 소피스트들을 거쳐 학문의 주된 수단으로 정착되었다. 서양학문의 기본 규범이 되는 개념체계가 형성되어 학문이 체계화와 분류작업이 이루어졌다. 이 시기에 활동한 인물이 소크라테스, 아리스토텔레스, 플라톤을 들 수 있다. 스승과 제자라는 관계를 통해 사상이 확장되어 학문계에 기념비적인 족적을 남겼다.
소크라테스는 학문이 해답보다 질문을 앞세운다는 전례를 남겼다. 대화를 통해 진리가 밝혀지는 토로를 에시했다. 플라톤 이데아의 개념은 학문이 추구하는 세계의 특성을 이해하는 데 족적을 남겼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이데아가 사물의 실재라는 플라톤의 생각을 수정하여 하나하나의 개별적인 존재속에 구현되어 있는 이데아를 중시했다. 학문계에서 종래의 학설을 검토하고 그 위에 자신의 주장을 전개한다는 새로운 전통을 세웠다. 먼저 나온 학자의 업적을 뒤의 학자가 이어받아 연구업적을 쌓는 과정에 교육이 작용하고 있었다. 교량역할.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교육의 3대가 학문의 역사와 전통을 발달시켰다. 희랍에서 발아한 학문이 중세 기독교적 세계를 거치며 본질의 시험을 받았다. 참된 진리는 기독교속에만 있다는 신념이 지배적이라 학문은 신학을 위한 방법론, 혹은 신학적 문제를 해명하는 도구로 전락했다. 절대적인 진리와 학문은 화해할 수 없는 간극이 있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체계조차 신학적 요구에 맞도록 절대적인 것으로 해석되었다. 코페르니쿠스의 천문학, 케플러의 세계관, 데카프트, 진화론 등이 성경의 진리와 충돌하여 곤혹을 치름. 학문은 신의 세계와 분리되어야 했는데 베이컨은 신학의 핵심을 이루는 신을 자연과 엄격히 구분해야 한다는 분리원칙을 주장, 학문활동이 신학적인 제약을 받지 않고 실험적인 방법에 의해 자유롭게 탐구할 수 있는 근거를 제시. 자연과학에 비해 사회과학은 한동안 정체상태를 면치 못했다. 고대희랍에 뿌리를 둔 사회사상은 중세봉건사회의 계급구조의 경직성, 사회변천과정의 정체성 때문에 발전하지 못했다. 그러나 시민혁명, 계몽주의 시대, 산업혁명을 거치며 학문적 관심이 사회현상에까지 확장되었다. 각종 사회사상들이 사회혼돈에 질서를 부여하기 위해 등장, 부르주아의 신흥사회에 대한 사회과학이 탄생하였다. 사회과학의 경우 이데올로기적 견해가 개입되어 있다.
2.2 학문의 내재성
2.3 학문적 지식의 조건
2.4 실재, 언어 그리고 지식
2.5 진리의 기준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