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와 윤리
- 최초 등록일
- 2008.04.17
- 최종 저작일
- 20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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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우리시대와 윤리` 요약 수시과제.
직접 읽고 요약하였습니다.
목차
1. 자유론과 필연론
1) 인간은 얼마나 자유로운가?
2) 인간의 의지는 선행하는 원인에 의해 결정된다.
3) 인간의 의지는 자유롭다.
2. 이기주의와 이타주의
1) 인간은 이기적 존재인가?
2) 심리학적 이기주의
3) 윤리학적 이기주의
5. 직관주의와 객관주의
1) 도덕적 판단의 기준
2) 윤리적 상대주의
본문내용
1. 자유론과 필연론(결정론)
1) 인간은 얼마나 자유로운가?
과학혁명을 통해 기계론적 우주관이 확립된 후, 세계는 인과적 연쇄의 과정으로 인식되었다. 이러한 결정론을 인간의 행위에 적용할 수 있느냐는 것과, 적용했을 때 어떠한 결과가 나올 수 있느냐는 것에서 자유론과 결정론을 둘러싼 윤리적, 철학적 문제가 제기된다.
결정론적 세계에서는 모든 것이 인간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결정되기 때문에 결정론은 윤리학의 전제(인간의 행위에 책임을 묻는다)를 부정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칸트는 정신세계는 자유가 지배하고 물질세계는 필연이 지배한다고 전제했으나, 정신적 활동과 육체적 활동의 긴밀한 연결을 부정할 수는 없다. 칸트 역시 이러한 딜레마를 인식하여 이 문제를 ‘이율배반’적인 주제이면서 궁극적인 초월적 문제의 근거로 보았다.
2) 인간의 의지는 선행하는 원인에 의해 결정된다. -결정론자들의 결론
인간의 의지란 결코 자유로운 것이 아니며 설혹 자유로운 결정을 내리는 것처럼 보일 때에도 그 배후에는 보이지 않는 여러 가지 요인들이 작용하고 있으므로 인간의 의지는 전적으로 선행하는 원인에 의해서 지배를 받거나, 제한된 범위 내에서의 자유만을 행사할 수 있다는 것이 결정론자들의 결론이다. (예시, 집안의 전자제품이 고장 났을 경우 기술자가 고장의 원인을 밝혀내지 못했다고 하더라도 이 사실이 고장의 원인이 없음을 말해주지는 않는다.)
3) 인간의 의지는 자유롭다. -의지자유론자들의 결론
① 일상적인 경험과 상식에 기초해서 자유의지를 확인할 수 있다.
결정이 숙명적인 것이나 강제적인 것이 아니었다면 그것은 회피가능하다. 회피가능하다는 것은 곧 그것을 선택하지 않을 수 있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선택하지 않을 수 있는데 선택했다는 것은 바로 이것 혹은 저것 중에서 결정을 자유롭게 내릴 수 있음을 뜻하게 된다.
참고 자료
우리사회와 윤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