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문학 과 한역시 고대 건국신화
- 최초 등록일
- 2008.04.17
- 최종 저작일
- 200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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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대 문학 과 한역시 고대 건국신화
목차
Ⅰ. 서 론1
Ⅱ. 건 국 신 화2
1. 고조선 건국신화(단군신화)2
2. 고구려 건국신화4
3. 부여 건국신화6
4. 신라 건국신화8
5. 가야 건국신화10
6. 탐라국 건국신화11
Ⅲ. 한 역 시13
1. 구지가(龜旨歌)13
2. 공무도하가(公無渡河歌)15
3. 황조가(黃鳥歌)17
Ⅳ. 결 론18
본문내용
Ⅰ. 서 론
고대시대는 역사적 구분으로 말하자면 청동기시대부터 삼국시대 형성전까지로 생각할 수 있는데, 이 시기는 앞의 원시 시대의 구석기, 신석기 시대보다 한층 진보하여 보다 큰 단위의 공동체(국가)가 생겨난 시기로, 청동제 무기를 든 정복집단이 자기집단 안에서 지배와 복종의 관계에 의한 사회구조를 이룩하고, 밖으로 다른 집단을 쳐서 복속시키는 단계에 이르러서 나라라고 할 수 있는 것이 출현하고, 각기 자기 나라를 높이는 건국 신화도 아울러 나타났다.
건국신화와 함께 주목해야 할 것으로 ‘국중대회’가 있다. 부여의 옛 풍속에 농사가 잘되지 못하면 임금을 죽이거나 바꾸어야 한다고 했다. 다른 기록에서는 영고를 거행할 때면 형벌과 감옥에 관한 업무를 중단하고 죄수를 풀어주었다고 했다. 이 둘은 상이한 시대의 사정을 말해준다. 처음에는 임금이 무당의 권능을 가지고 통치하다가, 제사장과 통치자가 분리 되었다는 것이다. 새로운 시대의 통치자는 형벌로 나라를 다스려 불만이 누적되었으므로 화해하고 단합하는 날이 필요해 국중대회를 거행했다고 생각된다.(국중대회의 정치적기능) 국중대회를 할 때는 天君 즉 ‘제사’가 주관하여 하늘에 제사를 지냈다고 한다. 그것은 천신을 섬기는 굿을 했다는 뜻이다. 생산의 신보다 우위에 다른 신이 없던 시기를 지나, 최고의 신으로 설정된 천신을 받들게 된 것이 건국신화에 잘 나타나 있는 새 시대의 사고형태이다.
굿은 맞이ㆍ놀이ㆍ풀이로 이루어져 있다. 신을 모셔와 함께 놀고 또한 신의 내력을 풀이한다. 국중대회를 할때에도 건국시조의 내력을 풀이하는 노래를 불렀다고 생각되는데, 나라무당이라고 할 수 있는 사람이 행사를 주도하면서 어떤 순서에 이르렀을 때 건국시조신의 내력을 서사시로 들려주었을 것이다. 이렇게 추정해 보면 건국신화시대가 바로 건국서사시시대이고, 또한 영웅의 시대이다.
여기서는 고대의 각 나라의 건국신화와 그 시대에 성립된 고조선때의 <공무도하가>, 가락국 건구신화의 <구지가>, 고구려의 <황조가>를 통해 고대문학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