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본주의 이론 ; 현상학 이론 - 로저스
- 최초 등록일
- 2008.04.21
- 최종 저작일
- 2007.05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인본주의 이론 중 현상학 이론에 관하여 다룬 것으로 로저스를 중심으로 다루었습니다.
목차
Ⅰ. 서론
1. 인본주의 이론
2. 로저스(Carl R. Rogers)의 생애
Ⅱ. 본론
1. 현상학 이론의 개념
2. 현상학이론의 인간관
3. 현상학 이론의 주요 개념
4. 성격발달
5.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 인간중심상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현상학 이론의 개념
로저스의 이론은 현상학 이론이라 불리며 ‘지금 여기’의 주관적 체험, 의식현상을 강조한다. 심리학에서 현상학은 개인의 의식적 선택, 경험과 환경의 주관적 해석을 강조하지만 결코 인간이 과거경험, 무의식적 충동들, 객관적인 환경의 노예는 아니다. 단지 중요한 것은 ‘지금 여기’의 의식적 경험들과 주관적인, 즉 지각된 환경이다.
현상학 이론(자기이론:self-theories)은 각 개인에게 ‘현상(체험)이 나타나는 방식’, 개인이 그 현상을 어떻게 ‘경험하고 지각하는지’에 대해 관심을 두는 것이다.
체험이란 “어느 한 순간에 잠재적으로 인식될 수 있는, 유기체 안에서 진행되는 모든 것”이다. 잠재적이란 말은 의식이 되지 않는 체험도 포함한다는 것이다. 체험의 주체는 유기체이다.
2. 현상학이론의 인간관
프로이트가 인간을 ‘악하다’ 또는 ‘부도덕하다’라고 보는 것과 달리 로저스는 인간을 천성적으로 간주하며, 인간의 성장과 자기실현을 강조하는 등 인간에 대해 매우 긍정적으로 접근한다. 로저스는 “인간은 단순히 기계적인 특성의 존재가 아니요, 무의식적 욕망의 포로도 아니다. 인간은 자신을 창조하는 과정 중에 있으며 생의 의미를 창조하며 주관적 자유를 실천해 가는 존재”라고 했으며 인간의 성격유형은 본래 타고난다는 관점을 근본적으로 부정한다.
인간은 본래 특정한 성격유형을 타고 나는 것이 아니므로 주관적인 다양한 경험들을 통해서 성격을 형성한다. 이때는 정해진 패턴에 의해 성격이 발달하는 것이 아니므로 각 개인이 경험하는 삶에 따라 성격이 달라 질수 있다. 따라서 성격발달에 대한 광범위한 선택과 가능성을 인정할 뿐만 아니라 각 사람이 갖는 성격의 독창성을 강조한다. 사람은 각각 자신의 경험을 다르게 지각하고 독특하게 구성하는 틀을 가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각자가 구별되는 독특한 성격을 가지게 되는 것이다.
로저스는 ‘훌륭한 삶이란 목적지가 아니라 방향이다’라고 했다. 그는 결과가 아니라 인생이라는 끊임없는 과정을 통해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다는 것이다. 자기실현의 동기를 갖고 자신의 자유를 수용할 수 있는 사람들이 삶이라는 과정에 좀 더 사회적으로 협력적이고 창의적이며 자기 지향적인 인간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결국 인간은 자신이 경험의 산물인 동시에 경험을 받아들이는 방법에 따른 산물이므로 삶은 인간이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는 기회의 총제이다.
참고 자료
▶ 수정판 성격심리 (상) / 홍숙기 / 박영사 / 2004
▶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 천성문, 박순득, 배정우, 박원모, 김정남, 이영순 공저 / 학지사 / 2006
▶ 상담심리학 / 장선철, 운승태 / 동문사 / 2003
▶ 카운슬링과 심리치료 / 이광준 / 학문사 / 1998
▶ 20세기를 빛낸 심리학자 / 최창호 / 학지사 / 2000
▶ 심리상담과 치료의 이론과 실제 제 6판 / Gerald Core 원저(2001), 조현춘조현재 공역 / 시그마프레스 / 2003
▶ 1급 사회복지사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사회복지사 1급 시험연구회 / 나눔의 집 /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