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양명 심학의 의의와 한계
- 최초 등록일
- 2008.04.21
- 최종 저작일
- 200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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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양철학 레포트입니다.
당연히 A+ 받았구요
주석까지 모두 꼼꼼히 달아놨어요( 출처 정확히 따지시는 교수님들께 딱이예요)
정말 공들여 썼던 레포트였으니까 믿고 구매하셔도 후회없으실꺼예요
P.S가격은 정말 자신있는만큼 달았어요.
자신없다면 낮은가격 달았을꺼예요^^ 조금 비싸지만 대신 레포트 걱정은 놓으셔도 될꺼예요
목차
서론
본론
1. 시대적 배경과 왕양명의 문제의식
2. 왕양명의 사상
3. 왕수인의 사상이 갖는 의의
결론
目 次
본문내용
序 論
역사상 대부분의 사상은 ‘어떻게 하면 잘 살까?’하는 의문점에서 출발하는 한다. 특히 중국은 어느 나라보다 면적이 크고 인구도 엄청난 국가이다. 이러한 이유에서 그들의 역사 에서는 언제나 어떻게 하면 모두가 함께 잘 살 수 있을까라는 문제에 대한 해결방법들이 끊이지 않고 나타나고 사라진다.
왕양명의 철학 또한 사람은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에 대한 문제를 연구하는 학문이었으며, 사람 한사람 모두가 다 정신을 일깨워서 이상세계를 만들어나가자는 철학이라고 할 수 있겠다. 그는 사람이 잘살려고 한다면 잘사는 방법을 연구하고 잘살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는데, 그 노력의 방법이 수양이라고 제시했다. 그렇다면 그가 제시한 수양은 무엇이며 어떻게 행할 수 있는가? 나는 이글을 쓰면서 이에 대한 물음의 해답을 얻고자 한다.
本 論
1. 시대적 배경과 왕양명의 문제의식
주 원장에 의해 세워진 명나라는 중엽이후로부터 심각한 사회적 위기에 봉착하면서 점점 쇠망의 가도를 달리기 시작한다. 임금과 신하간의 반목이 심화되고 환관이 왕을 누르고 정권을 장악하는 등 통치계급 내부의 심한 갈등과 알력이 끊이지 않았다. 아래로는 농민들의 봉기가 끊임없이 일어났는데 과도한 세금부과에 의한 생활고가 그 원인이었다. 황실귀족과 관료지주의 심각한 토지 겸병이 심각한 지경에 이르렀고 그로 인해 세금을 받을 수 없는 경지가 늘어나게 되자 그
참고 자료
김흥호, [양명학 공부2] (서울:솔출판사, 1999) .p.364
이규성, [동양철학 그 불멸의 존재들]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95)
중국 북경대 철학과 연구실, [동양철학사3-송명청편]
이규성, [동양철학 그 불멸의 존재들]
김성동.백원담, [중국철학 산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