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교육사상 대학 중용 학기
- 최초 등록일
- 2008.04.29
- 최종 저작일
- 200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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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사상 4서 가운데 교육사상을 중심으로 정리한 자료로,
임용을 준비하시거나, 교육대학원생, 사범대 학생들에게 적합합니다.
목차
(1) 삼강령과 팔조목
제 1 편 경 문 ( 經 文 )
제 2 편 전 문 ( 傳 文 )
제 1 장 명명덕 (明明德)
제 2 장 친(신) 민 [親(新) 民]
본문내용
(1) 삼강령과 팔조목
대학은 유가사상의 주요내용을 체계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따라서 그 근본사상은 유교가 목적으로 하는 수기치인(修己治人)으로, 즉 자신을 수양하고 백성을 다스리는 것으로 요약된다. 그 중심내용은 한 마디로 삼강령(三綱領)과 팔조목(八條目)이라고 할 수 있다.
『대학』의 삼강령과 팔조목은 세 가지의 강령과 여덟 가지의 조목이란 뜻으로서, 강령이 뿌리라면 조목은 그 가지가 된다.
제 1 편 경 문 ( 經 文 )
1.大学之道,在明明德,在亲民,在止于至善。知止而后有定,定而后能静,静而后能安,安而后能虑,虑而后能得。物有本末,事有终始。知所先后,则近道矣。
대학의 도는 밝은 덕을 밝히는 데 있으며, 백성을 새롭게 하는 데 있으며, 지극한 선에 머무르는데 있다. 머무를 곳을 안 뒤에야 정함이 있고, 정해진 뒤에야 고요할 수 있고, 고요한 뒤에야 편안할 수 있고, 편안한 뒤에야 생각할 수 있고, 생각한 뒤에야 얻을 수 있다. 사물에는 근본과 말단이 있고, 일에는 끝과 시작이 있으니 먼저 할 바와 나중에 할 바를 알면 곧 도에 가까운 것이다.
2.古之欲明明德于天下者,先治其国。欲治其国者,先齐其家。欲齐其家者,先修其身。欲修其身者,先正其心。欲正其心者,先诚其意。欲诚其意者,先致其知;致知在格物。物格而后知至,知至而后意诚,意诚而后心正,心正而后身修,身修而后家齐,家齐而后国治,国治而后天下平。
옛날에 밝은 덕을 천하에 밝히려는 사람은 먼저 자기의 나라를 다스렸고 먼저 그 나라를 다스리려는 사람은 먼저 자기의 집안을 바로잡았고, 자기의 집안을 바로잡으려는 사람은 먼저 자기의 몸을 닦았고, 자기의 몸을 닦으려는 사람은 먼저 자기의 마음을 바로 하였고, 자기의 마음을 바르게 하려는 사람은 먼저 자기의 뜻을 성실히 하였고, 자기의 뜻을 성실히 하려는 사람은 먼저 앎을 이르게 하였고 앎에 이르게 되는 것은 사물을 구명(究明)함에 있다. 사물을 구명한 뒤에 앎에 이르고, 앎에 이른 뒤에야 뜻이 진실하게 되고 뜻이 진실하게 된 뒤에야 마음이 바르게 되고,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