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교육사상가 순자
- 최초 등록일
- 2008.04.29
- 최종 저작일
- 200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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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사상가 순자의 사상가운데 교육사상을 중심으로 정리한 자료로,
임용을 준비하시거나, 교육대학원생, 사범대 학생들에게 적합합니다.
목차
2. 《순자(荀子)》책 소개
※ 《순자(荀子)》의 구성
3. 《순자(荀子)》의 주요 사상
(1) 天論(자연주의적 우주관)
(2) 性論(性惡說)
(3) 禮論
4. 《순자(荀子)》속 교육사상
(1) 性惡論에 근거한 교육작용과 化性起僞
(2) 스승의 지위와 역할
1. 교육의 역할
2. 교육내용과 목적
3. 학습방법
① 단계성과 지속성
② 집중력과 성실성
③ 객관성과 종합성
본문내용
2. 《순자(荀子)》책 소개
오늘날 전해지고 있는 20권 32편의 《순자(荀子)》는 순자 자신에 의해 씌어진 부분과 제자들의 손에 의해 이루어진 부분이 섞여 있는데, 모두 처음 편집하였던 모습 그대로는 아니다. 《순자(荀子)》를 가장 먼저 교정하여 우리가 지금 보는 형태로 정리한 사람은 한대의 유향(劉向)이었다. 유향은 순경의 책이라는 이름으로 돌아다니던 322편의 글을 정리하여 겹치는 것 290편을 빼고 32편으로 확정하여 《순경신서(荀卿新書)》를 펴냈다. 뒤에 당나라 양경(楊倞)이 두 차례에 걸쳐 정리, 재편집하여 주석을 덧붙여 20권으로 만들어 《순자(荀子)》로 바꾸었다.
당나라 이래 송나라, 명나라 유생들은 성악설을 제기한 순자의 사상에 대해 비판만 할 뿐 진지하게 검토하는 작업이 병행되지는 않았다. 송 ․ 명의 이학(理學) 계통은 한결같이 순자의 사상을 부정하고 멀리했다. 본성이 악하다는 전제 아래서는 성리학이 수립될 수 없었기 때문이다. 이후 근세인 청나라가 들어서자 한족의 사대부들이 비로소 백가의 사상이 농축되어 있고 현실성이 강한 유학의 원전인 《순자(荀子)》에 눈을 돌리기 시작했다. 순자의 사상이 추상성이 강한 이학에 비해 실학(實學)으로 다가왔던 것이다. 이렇게 해서 청나라 중엽 많은 유학자들이 《순자(荀子)》에 새로 주석을 달기 시작했다. 청나라 말기에 이르러 왕선겸(王先謙)은 그들의 주장을 종합하여 가장 상세하고 완전한 주석서를 편찬했는데, 그것이 《순자집해(荀子集解)》이다. 현재 세계 여러 나라의 번역서들은 대부분 《순자집해(荀子集解)》를 대본으로 삼고 있다.
작품의 첫머리 글자를 따서 편의 이름을 삼았던 《논어(論語)》나 《맹자(孟子)》와 달리, 《순자(荀子)》는 대부분 각 편의 핵심 주제를 편명으로 삼고 있다. 각 편명에서 알 수 있듯이 《순자(荀子)》는 하늘과 인간의 일, 정치 ․ 경제와 논리학에 이르기까지 종합 학문을 다루고 있는 백과사전이라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