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텍스트로서의 건축에 대한 리포트.건축의 이론적인 부분을 다룬 리포트로 조금 어려운 내용이다.
목차
1. 차연과 흔적1) 텍스트
2) 차연
2. 건축 담론의 해체
1) 데리다의 철학에 건축가들이 주목한 것
2) 건축 담론의 해체
3) 기하학과 선형성에 대한 의문 제기
4) 해체주의 건축가들의 텍스트 개념의 건축화 방법
3. 텍스트의 중첩
1) 텍스트의 중첩
2) 베르나르 추미의 라빌레트 공원
3) 건축과 텍스트의 추상적 매개
4) 겹침과 중첩
5) 영화 몽타쥬 기법의 사용
6) 자크 데리다의 해석
4. 상호텍스트성 - 스케일링(scaling)
1) 건축과 철학의 만남
2) 피터 아이젠만의 상호텍스트성
3) 라빌레트 공원 계획안에서의 네가지 텍스트
4) 데리다 철학과 아이젠만의 상호 비판
5) 코랄워크
5. 텍스트 탈위전략
본문내용
█ 1988년 뉴욕의 현대 미술관에서 개최된 ⌜해체주의 건축(Deconstructivist Architecture)⌟- 현대 건축의 흐름을 바꿔놓은 계기 마련
● 피터 아이젠만, 베르나르 추미, 렘 콜하스, 자하 하디드, 쿱 힘멜브라우, 다니엘 리베스킨트, 프랭크 게리
● 1960~1970년대 건축의 한계를 규명하고 이에 대해 강력하게 반발하여 건축을 새롭게 정의
● 포스터 모더니즘의 한계 - 건축을 언어나 기호의 차원에서 봄
- 과거 지향적으로 새로운 변화에 대한 보수적인 입장
- 건축과 언어의 관계 모호
- 완전한 언어 체계보다는 그것의 단편으로 작업 : 자율적 형식 체계를 만들어 내는데 어려움
● 해체주의를 표방하는 건축가들은 후기 구조주의 철학자들이 제안한 텍스트, 흔적, 차연 등의 개념을 수용
● 건축에서 특별한 기원이나 근거, 동일성은 존재하지 않게 되고 계속해서 차이만이 생성
● 이 장에서는 ‘차이’를 발생시키는 방법에 대해 집중적으로 탐구
1. 차연과 흔적
- 데리다가 제안한 주요 개념들: 텍스트, 차연, 흔적, 문자, 산종 대리 보충
1) 텍스트
● 1920년대 러시아 형식주의자들이 처음으로 제안
● 1960년대에 롤랑 바르트, 줄리아 크리스테바 같은 문학 비평가들이 집중적으로 탐구
● “구조주의에서 후기 구조주의로의 이행은 곧 부분적으로는 작품에서 텍스트로의 이행을 의미한다.”
● 텍스트의 개념은 전체적으로든 부분적으로든 분석대상이 되는 문학작품을 일컫는 말
● 주로 작가와 독자사이의 작용과 반작용에 의한 의미 생성의 장(전통적 방법 - 작가, 작품 분석)
롤랑 바르트 ⌜저자의 죽음⌟
① 1950년대 후반부터 1960년대 후반까지 문학 기호학의 강력한 주창자
② ⌜저자의 죽음⌟을 통해 텍스트와 상호텍스트성에 관한 후기 구조주의적인 관점을 명료하게 제시
- ‘저자’와 ‘독자’의 전통적인 관계 전복
- “문학의 진리가 미망이라는 것과 거기에는 언제나 무수한 차이들의 파괴적인 놀이만 있을 뿐”
- 전통적 관점
⇒저자 : 작품 이면의 유일한 목소리, 생산의 유일한 기원
⇒독서 : 저자가 만들어 놓은 기원으로 돌아가서 미리 존재하는 실재(혹은 진리)를 되찾는 것
③ ‘모든 독서는 필연적으로 오독(誤讀)이다.’
자크 데리다
① 롤랑바르트가 주로 문학비평을 위해 만들어 낸 텍스트 개념을 형이상학 전반으로 확장시 켜 인간의 세계인식 역시 문학 작품처럼 언어에 의해 구조화 되어 있다고 인식
- 의식과 무의식을 포함하는 인간의 정신과 그것의 산물인 기술, 법, 논리, 사회, 자유, 역사 등도 모두 텍스트
- 미주 - 데리다의 텍스트 ≒ texture(직물) 개념과 많은 연관성
과학의 막이론, 질 들뢰즈의 주름, 불교의 인연, 질 들뢰즈의 문학 의미
② “텍스트 밖에는 아무것도 없다(il n`y a pas d` hors de text)."
- 텍스트로 이해되는 이 세계에는 기원도 없고 특별한 중심도 없으며, 단지 차이만이 존재하고 계속해서 그 의미가 연기(현전, 기원, 동일성의 의미 부정)
- 텍스트화된 이 세계는 단지 일련의 변별적 흔적들로 이루어진 그물망
- 텍스트는 단 하나의 텍스트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계속해서 차이를 불러일으키며 여기저기서 새겨짐
③ 상호텍스트성(intertexuality)
- 텍스트와 텍스트 사이를 침범하여 경계를 무너뜨리는 것이다
- 한 텍스트가 새로운 텍스트에 침투하면서 기존의 세계를 구분 짓던 경계, 틀, 기반을 무너뜨린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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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건축이론]베르나르 츄미(Benard Tschumi) 16페이지
- 현대 도시 이론에 나타난 비표상성 12페이지
- Bernard tschumi 22페이지
- 건축계획(학교계획조사) 14페이지
- [독서감상문]할 어반의 긍정적인 말의 힘을 읽고 3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