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자사상의 현대적 이해
- 최초 등록일
- 2008.04.29
- 최종 저작일
- 2008.04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images/v4/document/ico_det_coupon.gif)
소개글
묵자 레포트입니다.
열심히 작성하였고 내용도 충실하여 물론 교수님께 성적A로 보답받았고
묵자의 사상을 현대적 관점에서 바라보았고 이해하는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序論
묵자(墨子, BC 480~BC 390)는 누구인가?
묵자 학설의 배경과 근원
本論
묵자 사상의 현대적 접근
묵자 사상의 현대적 의의
結論
묵자사상의 현대적 의미를 되짚으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묵자(墨子, BC 480~BC 390)는 누구인가?
묵자는 중국 전국시대 초기의 사상가로서 이름은 적(翟)이라고 하나 분명하지 않고 가장 유력한 통설은 그의 성이 묵(墨)이 아니라는 것이다. 이 ‘묵’이란 글자는 ‘아니티스테네스’가 창설한 철학학파를 키니크라고 부르는 것과 마찬가지로 하나의 사상에 붙인 이름인 것이다. 묵(墨)의 원래의 뜻은 노예에 대한 일종의 처벌형태인 문신(文身)이었다. 고대에 노예들은 죄수 아니면 전쟁포로들로서 도시의 특정지역에 살면서 후일 특수공예분야의 공예인(工藝人)이 되는 훈련을 받았다. 따라서 고대의 묵자학파(墨子墨子學派)사람들은 이 공예인 계급에 속하는 사람들이고 묵자도 문신을 새긴 공예인이었을 것이라고 믿는 사람이 많다. 이와 마찬가지로 적(翟)도 그의 이름이 아니라는 것이다. 왜냐하면 ‘적’이란 글자는 <새의 날개>를 의미하며 문신을 새긴 이 철학자가 시골 사람의 모양으로 행세한 것을 묘사했을 것이기 때문이다. 많은 자료문헌을 보아도 묵자는 사회의 하류층 출신으로 이 사실은 그의 사상을 검토하는데 명심해야 할 중요한 사실이다.
묵자 학설의 배경과 근원
묵자의 학리는 그 시대의 정치적, 사회적, 도덕적 사건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이 철학자는 전국시대의 유혈(流血)과 소란 속에 살았다. 묵자가 사회겸애사상과 불침략의 학설을 주장한 것은 전국시대의 혼란상을 광정(匡正)하기 위한 것이기도 하였다. 그의 이 같은 학설은 의식(儀式)이나 음악 같은 예의보다는 식량과 의류와 평화를 원하였다. 따라서 묵자의 학설은 전쟁에 지친 백성들에게 매력적인 것이었음에 틀림없다. 이같이 세속적이고 실질적인 이론이야말로 묵자의 사회사상과 정치사상의 본태였으며, 공자 및 노자와 대립되는 근원이 여기 있는 것이다. 이 같은 속세적 이론과 귀천(貴賤)의 차이를 명백히 파악하려면 묵자 시대의 사회 계급적 상황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초우의 봉건주의 아래서는 귀족과 평민간의 차별이 대단하였다. 귀족학문을 배운 부유층을 비롯한 상류계급은 평민 위에 군림하고 이들의 지지를 받았다. 이 상류계급은 학자, 정치가 및 외교관들이었고, 한편 평민들은 아무런 발전이나 출세의 희망 없이 일만 해야 하는 농지(農地) 위에 출생한 농민 이외에 아무 것도 아니었다.
참고 자료
.(묵자 사상의 현대적 의의) 한신대학교 대학원 윤리교육 전공 석사학위 논문
장용숙
.(묵자-사랑 그리고 평화를 향한 참지식인의 길) 묵적, 박영하(역), 풀빛출판사
.(중국고대사상의 세계) 벤자민 슈월츠, 나성(역), 살림출판사
.(묵자, 그생애. 사상과 묵가) 김학주, 명문당
.(墨子,묵자) 김학주, 민음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