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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리엇의 개성배제이론

*재*
최초 등록일
2008.05.03
최종 저작일
20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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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T.S 엘리엇의 개성배제이런에 관한 정리

목차

없음

본문내용

시론이란 단순히 한 시인이 시를 쓸 때 사용하는 하나의 방법이 아니라 시인이 처한 시대와 환경을 반영하면서 나아가 시인의 그것에 대한 대응 방식을 드러낸다고 말할 수 있다. 시대의 흐름에 따르는 문명의 변천에서 우주와 신 그리고 인간에 대한 태도는 분명한 변화를 겪어왔다. 시 이론은 결코 이 변화의 밖에 있을 수 없다.
엘리엇(T. S. Eliot)은 자신의 일반적인 이론을 갖고 있지 않으며 시를 정의하려고 하지도 않는다고 밝히고 있다. 그는 <이신을 찾아서> (After Strange Gods)에서 당시에 있었던 개성 중시의 풍조에 대하여 매우 비판적이었다. 그는 개성을 옹호하는 사람들이 자기 자신이 되고자 하는 "성실성"을 중시한 나머지 문제의 자아가 사회적으로 그리고 정신적으로 옳은 것이냐 나쁜 것이냐의 여부를 소홀하게 다뤘다고 보았다 엘리엇은 이러한 개성의 중시가 위험한 것임을 지적하였다. 이것은 그의 진리 관에 토대를 두고 극단적 개인주의가 팽배해진 현대 사회에서 어떻게 정신의 원리를 유지하고 살아갈 수 있는 가에 대한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해답 이였다.
엘리엇은 총체적 예술이 형성하는 어떤 정신에 나아가기 위해 우선적으로 취해야하는 자세는 스스로의 한계적 자아를 비우는 일이라고 생각했다. 쉽게 말해서 시인이 시를 쓸 때, 자신의 개성은 배제하고 써야한다는 것을 말한다.

엘리엇은 시인의 정신이 비어 있는 "그릇"(receptacle)으로 작용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또한 그는 "예술이 결코 개선되지 않는다."고 하였다. 이 말의 본뜻은 예술은 이미 인간이 도달할 수 있는 가장 높은 경지를 지니고 있다는 뜻이다. 예술에 있어서의 가장 높은 진리는 이미 존재하는 것이어서 새로운 시인이 그의 정신력에 의해 창조해 내는 것은 그보다 열등한 것이기 쉽다.

참고 자료

<영미시 창작이론> 2000, 만남, 양균원, p106-151.
<T. S 엘리엇 문학비평> 1999, 동국대학교 출판부, 이창배, p3-14.
<현대영미시 연구> 2001 제 7호, “엘리엇의 전통의 형성과 발전” 최희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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