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로티시즘
- 최초 등록일
- 2008.05.07
- 최종 저작일
- 20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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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 에로티시즘의 문학적 의미
2. 한국 현대시에 나타난 에로티시즘의 세 가지 양상
3. 90년대 시의 에로티시즘 - 채호기론
등을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1. 에로티시즘의 문학적 의미
2. 한국 현대시에 나타난 에로티시즘의 세 가지 양상
3. 90년대 시의 에로티시즘 - 채호기론
4.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에로티시즘의 문학적 의미
에로티시즘은 섹슈얼리티와 다르다. 그 차이점은 바따이유의 에로티시즘 이론을 통해 잘 조명해 볼 수 있다. 그가 말하는 에로티시즘이란 성행위에 내재된 인간의 보편적인 내적 정신이다. 요컨대, 다른 동물과 달리 性을 통해 인간은 내적 삶을 문제시한다는 것이다. 내적 삶이란, 인간이라는 가 객체가 불연속적인 상태로 존재하는 데서 오는 고립감이나 불안감을 뛰어 넘고자 하는 연속성의 희구가 성행위를 통해 비유적으로 드러나는 근원적인 의식을 말한다. 구체적으로 표현하자면 죽음을 뛰어 넘고자 하는 생명에의 희구인 셈이다.
바따이유와 함께 아방가르드 이론가로 꼽히는 들뢰즈나 가타리도 성행위를 통해 인간의 정신을 해명하려고 하였다. 이들은 성적 행위가 왜 삶과 죽음 사이에서 격렬하게 진동하는지에 관심을 가졌다. 이러한 계보들은 프로이트의 두 가지 본능설에 빚지고 있다. 리비도의 모순이 삶과 죽음의 투쟁으로 인해 형성되었다고 주장하는 프로이트의 신념은 섹슈얼리티와 차별화된 성 담론으로서의 에로티시즘에 대한 논의를 형성하는 실마리가 되었다.
인간성의 진정한 회복을 소망하는 것이 문학적 정신일 것이다. 인간성은 확고한 자기의 존재 기반을 통해 확립된다. 이때 자기의 존재 기반이란, 세계와 자아가 가장 조화롭게 연결되어 있는 상태를 말한다. 인간은자기의 존재 기반을 상실하게 되면 자아 상실감을 느끼게 된다. 따라서, 인간성의 회복은 상실한 자아를 회복하는 일이 된다. 이렇게 상실된 자아를 완전하게 회복하려는 근원적 의식에서 출발하는 세계가 에로티시즘이다. 즉 에로티시즘은 자기 발현이나 자기 앙양의 리얼리티에 뿌리를 내리고 있는 정신 시계이다.
에로티시즘은 자기 아닌 것, 자신에게 결여된 것, 자기가 현재 소유하지 않고 있는 것, 자기가 자유대로 할 수 없는 것에의 갈망이다. (중략) 에로티시즘은 단순한 육체, 단순한 생리적 만족에 의 추구가 아니다.
참고 자료
서정주,『서정주 시전집』(1), 민음사, 1993.
송 욱.『하여지향』, 일조각, 1961.
전봉건,『사랑을 위한 되풀이』, 혜진서관, 1985.
『북의 고향』, 명지사, 19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