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의 시점
- 최초 등록일
- 2008.05.07
- 최종 저작일
- 2008.02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소설의 시점을 1인칭 주인공 시점, 1인칭 관찰자 시점, 작가 관찰자 시점, 전지적 작가 시점으로 자세히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1. 시점의 뜻
2. 분류 기준
3. 시점의 종류
1) 1인칭 주인공 시점
2) 1인칭 관찰자 시점
3) 작가 관찰자 시점
4) 전지적 작가 시점
본문내용
1. 시점의 뜻
소설을 구성하는 데 있어서 중요시 되는 문제 중 하나가 서술의 시점이다. 건축을 하는 데 있어서 설계도가 소설의 플롯과 마찬가지 역할을 한다면 시점의 문제는, 건축을 하는데 있어서 건물을 남향으로 하느냐 동남향으로 하느냐와 같은, 위치를 정하는 문제와 서로 상통한다고 말할 수 있다.
시점이라는 용어는 point-of-view라는 영어의 직역으로, 말 그대로 보는 위치 또는 관찰되어지는 지점을 뜻한다. 또한 시점은 서술의 초점(focus of narration)이라고 할 수 있는데, 어떤 각도에서 누가 스토리를 말하게끔 플롯을 구상하는가의 문제가 곧 서술의 초점이다. 같은 사건을 이야기해도 그것을 말하는 사람에 따라 그 성격이 달라진다. 소설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소설의 플롯을 세우려는 작가가 가장 기술적으로 도달해야 할 문제가 바로 누구의 눈과 입을 통해 스토리를 전달하게 하느냐 하는 서술의 초점에 관한 것이다.
2. 분류 기준
시점을 분류하는 방식은 여러 학자들이 다양하게 제시 바넷, 버먼, 부토의 『문학입문(Introduction to Literature)』에서는 관여자 시점과 비관여자 시점
하였는데, 브룩스와 워런이 『소설의 이해(Understanding Fiction)』에서 제시한 4가지 방법이 가장 널리 알려져 있다.
3. 시점의 종류
1) 1인칭 주인공 시점
주인공이 자기 자신의 이야기를 하는 서술이다. 성격의 초점과 일치되는 서술이다. 이러한 1인칭 주인공 시점은 독자에게 가장 친근감을 불러일으켜 주게 되는 것이 특색이다. 소설 속에 등장해 자기 자신의 이야기를 하는 ‘나’는 물론 허구화된 ‘나’이지만 독자는 그것이 사실이라는 환상을 지니게 되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정한숙, 『현대소설 창작법』, 웅동 2000
최인석, 『소설 쓰기의 첫 걸음』, 북하우스 2003
장석주, 『소설창작 특강』, 들녘 2002
로버트 스탠톤, 『소설원론』, 조선대학교 출판부 2002
한용환, 『소설의 이론』, 문학아카데미 2000
한국현대소설연구회, 『현대소설론』, 평민사 1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