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교육과 인간형성
- 최초 등록일
- 2008.05.07
- 최종 저작일
- 200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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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시민윤리>이라는 과목을 공부하였을때,
교재를 요약, 정리한 내용의 리포트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길바래요~
목차
1. 교육의 본질과 시민교육
1) 발달의 사회적 의미
2) 절대주의․상대주의․보편주의
3) 교육적 내셔널리즘과 인터내셔널리즘
4) 적응과 창조
2. 현대사회와 교육의 과제
1) 공동체 의식의 형성과 교육
2) 사회변화와 교육의 역할
3) 현대사회의 교육의 한계성
본문내용
1. 교육의 본질과 시민교육
1) 발달의 사회적 의미
- 교육이란 배우고 가르친다는 의미를 갖고, 경쟁에서 승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행위라고 믿고 있다. 결국, 교육이란 인간의 변화․발달을 의도한 행위라고 정의될 수 있겠다. 그런데, 여기서 문제삼지 않을 수 없는 것은 발달의 기준은 무엇이며 누가 설정하느냐 하는 것이다. 행동과학적 교육학자들은 이렇게 다양하고 애매한 발달(교육목표)의 내용을 명확하게 구체화시키려는 노력을 했고 그들의 분류 기준은 널리 알고 있듯이 인간의 발달을 인지적 측면, 정의적 측면, 행동적 측면으로 나누어 보고 있다.
인간 발달의 내용을 나누어 구체화함으로써 애매성이 크게 줄어든 것은 사실이다. 결국, 모든 교육은 사회적 사실이며, 교육의 목표는 사회적 요구에 따라 설정된다. 즉, 교육이 추구하는 인간의 발달이란 한 사회의 이상이 투영된 것이라 보지 않을 수 없다.
2) 절대주의․상대주의․보편주의
- 교육목표를 설정할 때, 문화적 절대주의에 서는 입장, 문화적 상대주의에 서는 입장 그리고 그 중간적 입장으로서 문화적 보편주의가 대립한다. 여기서 말하는 “문화”란 생활양식을 말하는 것으로, 사회라는 말로 바꾸어 놓아도 좋다. (인간=사회=문화)
(1) 문화적 절대주의
- 문화(사회집단의 전체에 통용되는 절대적이고 확고한 목표)가 존재한다고 본다. 이들 사회가 목표하는 인간상(교육목표)의 표현형식에는 주목할 만한 공통성이 존재한다. 누구도 비판할 수 없는 절대 존엄한 성전(聖典)이라는 모습으로 나타난다는 점이다.
문화적 절대주의 밑에서의 구체적이고 절대적인 확고한 교육목표는 민주적 절차를 거쳐 전체의 합의에 도달된 것이다. 일부의 사람들에 의해 만들어진 것이 획일적으로 모든 사람에게 강제되는 것이 상례이다. 따라서, 문화적 절대주의 밑에서의 교육목표는 절대로 잘못을 내포하지 않는 진실이며, 개인이 그로부터 일탈해서는 안 된다는 신념을 갖게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