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헤이덕(Jhon Hejduk)
- 최초 등록일
- 2008.05.07
- 최종 저작일
- 200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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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존 헤이덕(Jhon Hejduk) 의 소개와 건축소개,작품의 각 측면별로 설명을 사진과 그림을 첨부하여 상세 설명.총 6페이지입니다.
목차
1. 작가 약력
2. 시대적 배경
1) 1960년대
2) 1970년대
3) 뉴욕5
3. Hejduk의 건축 - 양식적 측면
1) Neo-Modernism
2) Minimalism
3) Narrative Architecture
4. Hejduk의 건축 - 방법론적 측면
1) 아방가르드 공간 모델의 차용 (다양한 육면체 원형 단위의 차용)
2) 구체적 조형 전략에 의한 창조적 재해석
3) 상징화 과정을 통한 상징체계의 표현
5. 계획안 분석
6. 작품 분석
1) The Mask of Medusa (1998)
2) Bye House - Wall House 2 (2001)
본문내용
3. Hejduk의 건축 - 양식적 측면
1) Neo-Modernism
모더니즘 공간 모델의 차용 / 재해석 등을 통해 건축적 실마리를 찾았던 헤이덕의 건축은 네오 모더니즘으로 분류할 수 있다. Le Corbusier의 신봉자였던 I. M. Pei의 사무실에서 실무를 하는 동안 적지 않은 영향을 받은 것으로 생각된다.
2) Minimalism
기하 입방체의 중첩에 의한 복합 공간 구도의 형성을 추구한다는 점에서 헤이덕의 건축을 미니멀리즘으로 분류하기도 한다.
3) Narrative Architecture
헤이덕은 1975년 `Graveyard for the Asbes of Thoughts`라는 드로잉 작품과 함께 신화 해석에 기초한 설화 건축으로 전환하고 있다.
4. Hejduk의 건축 - 방법론적 측면
1) 아방가르드 공간 모델의 차용 (다양한 육면체 원형 단위의 차용)
헤이덕은 Le Corbusier의 큐비즘 공간 모델, Mondrian과 Doesuburg의 마름모 형태, de Stijl의 선형 좌표, Mies의 슬라이딩 패널을 이용한 오픈 플래닝, Terragni의 합리주의 모델, Wright의 좌표적 공간 분절 모델 등의 차용을 출발점으로 한다.
2) 구체적 조형 전략에 의한 창조적 재해석
헤이덕은 아방가르드 공간 모델을 창조적으로 재해석하여 변용하는데 있어서 기하 형태 자체에 대한 조작을 최소화하여 완결된 기하 형태의 윤곽을 유지하면서 기하 입방체의 반복에 의한 상호 간의 조합적인 관계 형성하고 그 기하 입방체 자체 내에서 점, 선, 면을 분할한다.
3) 상징화 과정을 통한 상징체계의 표현
헤이덕은 기하 조작에 위상적 관계를 대응시키고 공간 구조 속에서의 기하 충돌, 미로, 좌표, 질서, 매스 대립, 빛 조작 등에 의한 복합 공간을 생성하여 인간의 존재 문제에 대한 형이상학적 고민을 표현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