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데이비드 흄의 생애와 더불어 철학사상을 집약하였습니다.
정리가 잘 되어 있으며 교수님께 좋은 평가를 받았던 발제문입니다.
철학을 전공하거나 철학 전공 수업을 듣는 학생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목차
1. 생애
2. 인식론
1) 문제의식
2) 관념의 기원
3) 관념연합
4) 인과성
3. 윤리학
4. 신
1) 설계논증과 그 비판
2) 흄은 무신론자인가?
5. 마치며 (흄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 비판)
* 참고자료
본문내용
2. 인식론
1) 문제의식
“감관으로부터 생기는 인상들에 관해서 말하면, 내 견해로는 그것들의 궁극 원인이 인간의 이성에 의하여 완전히 해명될 수 있는 것이 못 된다. 또 그것들이 대상으로부터 직접적으로 생기는지, 혹은 정신의 창조적 능력에 의해서 산출되는지, 또 혹은 우리들의 존재의 창조자로부터 도출되는 것인지, 여기에 대해서 확실성을 가지고 결정하는 것은 언제나 불가능한 일일 것이다.” 이는 탐구의 범위를 제한한 것이라 볼 수 있다.『인성론』 p.84
로크는 관념이 외부 세계로부터 자극의 결과로 취급하였고, 버클리는 어떤 관념들이 하나님의 심성에 있다고 보았다. 즉 그들은 경험 밖으로 어떤 ‘실재적인’ 대상이 있음을 긍정하였다. 하지만 흄은 형이상학, 정신 안에 있는 지각들과 정신의 저편에 있는 실재들을 갈라놓는 식의 이원론을 ‘그릇된 철학’이라 부르며, 이러한 학문은 진리에서 멀어지게 된다고 하였다.
그는 이러한 문제를 인간오성능력의 본질을 탐구함으로써 해결하고자 했다. 그는 탐구의 초점을 인간 내면에 두어, 어떻게 인간의 마음이 작용하는가를 탐구하고 인간지식의 본성과 범위를 탐구하고자 했다. 그는 당시 많은 철학자들이 그랬던 것처럼 뉴턴의 영향을 많이 받은 것으로 보인다. 그러한 영향은 그가 뉴턴이 자연대상에 했던 방식과 같이 인간 인식을 탐구하고자 하게끔 만들었다. 그렇다면 흄이 어떻게 이 문제를 해결해나가는지 살펴보자.
2) 관념의 기원
흄은 로크와 버클리가 말한 ‘관념’을 ‘지각’ 여기서 로크의 관념과 흄의 ‘지각(perception)’은 오늘날 우리가 이 용어를 사용할 때보다 훨씬 더 넓은 의미로, 모든 형태의 사고를 뜻한다. 『스무 권의 철학』 p.126
이라 부르고 이 개념을 더 구체화시킨다.
참고 자료
『서양철학사』, 스털링 P.렘프레이트, 김태길 외 옮김, 을유문화사,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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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철학사』, 쿠르트 프리틀라인, 강영계 옮김, 서광사, 2003.
『데이비드 흄 - 인간본성에 관한 논고』, 이준호, 살림, 2005.
『David Hume』, 최희봉, 이룸, 2004.
『스무 권의 철학』, 나이절 워버턴, 최희봉 옮김, 知와 사랑, 2002.
『소크라테스에서 포스트모더니즘까지』, 새뮤얼 이녹 스텀프⋅제임스 피저, 이광래 옮김, 열린 책들, 2006.
『서양근세철학 : 베이컨에서 칸트까지』, 강대석, 서광사, 1989.
『윤리학의 이론과 역사』, W.S.사하키안, 송휘칠⋅황경식 옮김, 박영사,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