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과 주거환경
- 최초 등록일
- 2008.05.07
- 최종 저작일
- 20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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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의 주거공간은 가변성과 아울러 무형성을 대표적인 특징으로 갖는다. 두 특징은 명확하게 구별되지 않은 채 섞여 나타난다.
어떤 면에서는 한 가지 특징을 보는 관점에 따라 다르게 이름붙인 것일 수도 있다. 건물의 종류나 기능 유형과 관련해서 불교 공간인 사찰과 유교 공간인 한옥이 전통공간을 대표한다. 전통공간의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끼친 대표적인 사상은 불교 사상과 도가의 비움 사상이다. 두 사상의 배경은 뚜렷이 분리되지 않고 혼재되어 전통 공간형성에 영향을 끼쳤다.
본 보고서는 건축의 근원부터 우리나라 건축
목차
Ⅰ. 서론
Ⅱ. 건축의 개념 잡기
1) 집이 왜 필요한가?
2) 건축물을 읽는 한 방법
Ⅲ. 한국의 건축
1)어울림과 형식미
2)자연과 자연스러움
Ⅳ. 건축을 어떻게 이해 할 것인가
Ⅴ. 결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Ⅰ. 서 론
공자는 “아는 자는 좋아하는 자만 못하며 좋아하는 자는 즐겨하는 자만 못하다.”고 설파 했다. 이는 지, 호, 낙의 세 가지 순차적 경지를 말한 것이다. 이 말은 지금 우리의 현실에서 건축을 바라보는 시각에서 매우 중요한 가르침을 준다.
아는 것은 내심의 정감이 아직 일어나지 않은 초기 상태이다. 내 것이 되지 못하고 객관적 상태에 머문다는 의미다.
좋아하는 것은 내심의 정감에 들어오기 시작했으므로 아는 것보다 한 걸음 진보한 상태다. 그러나 좋아한다는 것은 아직 일시적인 흥취에서 비롯되는 것일 뿐이다. 내심의 정감이 생기기는 했지만 만족되지는 않은 상태이다. 그러므로 기준과 상황이 바뀌면 언제든지 따라 바뀔 수 있는 상태이다. 마지막으로 즐겨하는 것은 내심의 정감이 만족된 상태로부터 외부의 환경에 의해서 변화하지 않는다. 좋아함에는 성쇠가 있으니 즐거움의 깊이가 못하다고 했다.
한국의 주거공간은 가변성과 아울러 무형성을 대표적인 특징으로 갖는다. 두 특징은 명확하게 구별되지 않은 채 섞여 나타난다.
어떤 면에서는 한 가지 특징을 보는 관점에 따라 다르게 이름붙인 것일 수도 있다. 건물의 종류나 기능 유형과 관련해서 불교 공간인 사찰과 유교 공간인 한옥이 전통공간을 대표한다. 전통공간의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끼친 대표적인 사상은 불교 사상과 도가의 비움 사상이다. 두 사상의 배경은 뚜렷이 분리되지 않고 혼재되어 전통 공간형성에 영향을 끼쳤다.
본 보고서는 건축의 근원부터 우리나라 건축의 특징, 그리고 현대 사회에서 떠나 자유를 얻기 위한 다른 공간의 주거를 수업시간의 내용을 바탕으로 재구성 했다.
Ⅱ. 건축의 개념 잡기
1)집이 왜 필요한가?
배가 고프면 음식을 찾고, 추우면 옷을 입게 되는 것처럼 집도 필요한 이유가 있습니다. 단지 배가 고파서 음식을 찾는다면 다양한 음식이 있어야 할 필요가 없겠지요 그리고 단지 추워서 옷을 찾는다면 다양한 디자인의 옷도 필요 없겠지요. 집이 다양한 이유도 바로 이와 같습니다.
“건축은 식물처럼 연약한 인간을 위해 존재한다.”고 가디온 이라는 건축가가 말했습니다. 인간은 연약합니다. 그래서 인간은 언제나 자연으로부터 보호되어야합니다.
참고 자료
임석재, <한국 전통건축과 동양사상> 북하우스, 2005.
양용기, <건축물에는 건축이 없다> 평단, 2006.
이해성, <근대 건축의 흐름> 세진사,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