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징주의
- 최초 등록일
- 2008.05.10
- 최종 저작일
- 200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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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상징주의에 대해 다각도로 조사하였고 상징주의가 나타난 작품들에 대해서도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I. 서문
II. 상징주의의 정의
1. 상징의 어원과 종류
2. 상징주의 개념
3. 상징주의 발생의 사회적 조건
III. 상징주의의 방법
1. 상징주의의 정신
2. 상징주의의 미학
3. 상징주의의 언어
IV. 상징주의의 전개
1. 상징주의의 계보
2. 상징주의의 반향
3. 상징주의의 퇴조
V. 상징주의 시인들
1. 보들레르
2. 베를렌
3. 랭보
VI. 표현매체로서의 상징주의
1. 상징주의 음악
2. 상징주의 미술
3. 상징주의 연극
VII. 우리문학과 상징주의
VIII.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문
상징주의란 무엇인가? 상징주의란 말은 이제 지나가버린 사조를 기술하고 정리할 때 쓰는 한갓 하나의 용어에 지나지 않을지 모른다. 사실 상징주의라는 말은 사실주의나 자연주의라는 용어처럼 오래 전에 문학 개념 사전에서 확고한 자리매김을 하였다. 고전주의, 낭만주의만큼이나 보편적인 존재의미를 부여받은 것이다. 그러나 상징주의는 역사적으로 폐기되었음에도 부정할 수 없도록 존재하는 문학의 어떤 양식이자 도도한 흐름이기도 하다.
상징주의는 19세기 말 프랑스를 중심으로 일어난 상징파의 예술운동과 그 경향으로 사실주의, 자연주의, 고답파 등의 외면적이고 객관적 경향에 대한 반동으로 일어난 문예사조라고 정의내려 지기도 한다. 이는 형식적 정의에 지나지 않는다. 상징주의의 내용상 특징은 무엇보다 언어 자체에 대한 자세와 상징에 대한 태도 속에 있는 것이다. 즉 상징주의란 문자 그대로 사상들 너머의 또 다른 현실을 언어로써 환기시키고, 언어를 통하여 그들의 세계를 완성하려 한 태도라 하겠다.
이 보고서는 낭만주의, 고답파 등을 배경으로 하고 데카당스, 초현실주의, 현대시 등에 이르기 까지 이어지는 상징주의 운동의 궤적을 간략히 소개하면서 아울러 이 움직임과 문학 내적이고 외적인 여러 요소와의 관계들을 다양한 차원에서 소개하는 식이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우리는 상징주의가 포용하는 예술의 다른 영역들, 즉 상징주의의 영향 범주를 따라 가보려 한다.
II. 상징주의(象徵主義)의 정의
1. `상징`의 어원과 종류
1) 어원과 의미
상징주의란 무엇인가에 대해 알기위해서는 우선 `상징`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야 할 것이다. 상징주의란 용어는 1886년 9월 {Figaro}라는 파리의 한 문학잡지에 Moreas (모레아스)의 상징주의 선언이 실린 데서 연유한다. 이 운동의 선구적 인물들로는 프랑스의 Baudelaire(보들레르), Mallarme(말라르메) , Verlaine(베를렌), Rimbaud(랭보) 등이 있고 독일의 Raina Maria Rilke(릴케), 한국의 김억, 황석우, 주요한 등이 있다.
서양어인 `symbol`은 `함께 내던진다`는 뜻인 그리스어 `symballein`에서 유래한다. 이 말의 어원에는 `하나로 맞추어 보다. 비교해 보다.`란 뜻이 들어 있었고 나중에 `표시, 표지, 표징, 기호`등의 의미를 얻었다. 동양어로 상징은 유형의 사물을 이용하여 무형의 주관적인 것을 표현한 것을 가리킨다.
참고 자료
김경란, 「프랑스 상징주의」, 연세대학교 출판부, 2005
김기봉, 「프랑스 상징주의와 시인들」, 소나무, 2000
김동규, 「프랑스 상징주의 시와 모더니즘 시」, 새미,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