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희곡의 역사
- 최초 등록일
- 2008.05.11
- 최종 저작일
- 20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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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희곡 시간에 작성한 레포트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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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9세기 말 유럽의 사실주의 운동이 시작된 후 몇십년 후에야 유진 오닐을 중심으로 한 본격적인 근대 연극 운동을 시작할 수 있었던 미국에서는 사실주의가 제대로 자리를 잡기도 전에 표현주의를 비롯한 반 사실주의적 연극 양태를 실험하게 되었다. 1920년대의 오닐을 시작으로 해서 그의 영향을 직접 간접으로 받은 밀러와 윌리엄스의 시기를 사실주의가 주도했던 시기로, 60년대와 70년대 초의 반문화와 민권 운동의 영향을 받은 기간을 실험극 시기로, 그리고 70년대 후반부터 다시 미국 관객에게 새로운 호소력을 가지고 등장한 사실주의의 시기를 새로운 사실주의의 시기로 구분할 수 있을 것이다.
미국의 연극은 유진 오닐(Eugene O`Neill, 1888~1953)의 출현과 더불어 발달하기 시작한다. 20세기 초까지도 상업성을 탈피하지 못하고 가벼운 멜로드라마나 무대의상이나 장식이 화려한 작품들을 예술성보다는 흥행 위주의 목적으로 상연하였다. 1912년경 상업성 연극상연에 염증을 느낀 시민들은 예술성이 높은 소극장운동을 벌이게 되었고, 잇따라 천여 개의 극장이 생긴다. 가장 유명한 극단은 뉴욕 그리니치빌리지의 워싱턴 광장 극단(Washington Square Players)과 매사추세츠의 프로빈스타운 극단(Provincetown Players)이었다. 이를 배경으로 탄생한 극작가가 유진 오닐이다. 오닐의 Desire Under the Elms, Mourning Becomes Electra 등은 고대 희랍 비극을 바탕으로 쓰인 현대의 비극이며, The Emperor Jones와 The Hairy Ape에서의 표현주의, The Strange Interlude에서 내적 독백 등에서 볼 수 있듯이 연극에서 사용될 수 있는 여러 표현 방법의 가능성을 최대한으로 실험해 보았다. Long Day`s Journey into Night는 작가의 자서전적인 작품으로서 짙은 절망과 암담한 극의 내용은 미국문학의 비극적 전통의 극화를 보는 듯하다. 앨머 라이스(Elmer Rice)는 The Adding Machine로 미국의 대표적인 표현주의 극을 선보였으며, 쏜튼 와일더(Thornton Wilder)는 스테이지 매니저라는 독특한 극적 장치와 미니멀한 세팅으로 일상적 삶을 원형적으로 보여줌으로써 사실주의 연극이 아닌 양태로 관객에게 공감을 줄 수 있는 기법을 개척하는 선구자가 되었다.
참고 자료
김형인. 『미국학』. 서울, 살림, 2003.
이형식. 『현대미국희곡론』. 서울, 신아사, 1995.
허종. 『아서 밀러의 사회극』. 파주, 한국학술정보,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