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동아대학교 국문학개론 수업에서 발표한 리포트입니다!
자료 올린 자는 이 수업을 에이플러스를 받았습니다..^^ 발표점수도 잘 받았습니다^^
목차
<고 려 속 요>
Ⅰ. 속요의 명칭과 개념
Ⅰ-1. 고려속요의 정의
Ⅰ-2. 고려속요의 명칭
Ⅱ. 속요의 형성
Ⅱ-1. 고려속요의 형성
Ⅱ-2. 속요형성과정의 역사적 배경
Ⅲ. 속요의 특성
Ⅲ-1. 속요의 장르적 특성
Ⅲ-2. 속요의 형식적 특성
Ⅲ-3. 속요의 내용적 특성
Ⅳ. 창작시기와 작자층 및 수용자층
Ⅴ. 속요의 역사적 전개
Ⅴ-1. 역사적 전개
Ⅵ. 작 품
Ⅶ. 고려속요의 문학사적 의의
Ⅶ-1. 문학사적 위치
Ⅶ-2. 조선초의 정리
<경 기 체 가>
1. 경기체가의 정의`
2. 경기체가의 갈래
3. 기원 및 역사적 개관
1) 기원 및 배경
2) 역사적 개관
4. 경기체가의 개관 및 분류
1) 작품 개관
2) 기원 및 배경
3) 시대별 분류
5. 경기체가의 특징
1) 시어상의 특징
2) 내용상의 특징
6. 경기체가의 장르적 성격
1) 조동일
2) 김학성
3) 김흥규
4) 성호경
7. 주요작품 소개
8. 결 론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Ⅰ-1. 고려속요의 정의
성호경은 고려속요는 일반적으로 고려시대의 시가 가운데서 경기체가ㆍ향가ㆍ시조ㆍ가사 등의 류에 속하는 작품들을 제외한 나머지 우리말 시가 작품들을 가리키는 이름으로 쓰이고 있다 [고려시대시가연구 체계적 이해를 위한 모색. 2006 성호경]
고 말했고 이영태는 『악학궤범』․『악장가사』․『시용향악보』에 수록된 고려시대의 노래 <한국고시가의 새로운인식 경인문화사 2003년 이영태 페이지 205 >
라고 말했다.
속요는 대부분 고려의 민요에 그 바탕을 두고 있다. 여항의 노래인 민요는 궁궐에 들어와 궁중음악이 되면서 반복구와 후렴구가 삽입되는 등 가사가 변개되었다. 일부 노래는 그 성격에도 변화를 가져왔다. 예컨대 민간에서 가창될 때에는 이성을 지칭하던 ‘님’이 ‘임금’으로 치환된 경우가 대표적인 예이다.
속요에는 고려 당대의 민요만이 아니라 삼국시대 이래로 각 지방에 전해오던 일부 민요까지 포함되어 있다. 따라서 속요의 기반은 넓고 그 연원도 매우 오래된 것이다. 뿌리를 민요에 두고 있는지라 당연하게도 속요에는 민간의 정서와 애환이 짙게 스며 있다.
Ⅰ-2. 고려속요의 명칭
학자에 따라 이를 고속가, 장가, 속악가사, 별곡, 민요, 속가 등으로 부른다. 별곡이라는 이름은 경기체가와 속요를 함께 묶어 양자의 공통성을 강조한 경우도 있으나, 많은 사람들이 경기체가와는 구별되는 개념으로서 ‘고려속요’라는 말을 써 오고 있다. 그러나 이 말은 단일한 시가 장르에 대한 명칭이라고 하기 어려운 데다가, 그 지칭 대상 작품들도 ’민속가요(민간의 노래)‘만은 아니기 때문에 그 용어가 적절하거나 정확하다고 할 수 없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1)과 동일
[숨은설명:시작]
[숨은설명:끝]
♤ 장가
이는 형태상 긴 노래를 의미한다. 단가에 대한 대칭으로 국문학상 장형의 노래는 모두 장가라 할 성질의 명칭이다. 서경별곡류에는 이와 같은 의미의 장가들이 적지 아니하다. 서경별곡을 비롯하여 청산별곡, 동동, 정석가, 만전춘별사, 쌍화점, 등이 바로 그것이다. 이들은 고대의 향가에 비하여 모두 다른 형태의 장형이다. 시대적으로 이들은 고려조에 생성된 점을 감안할 때 국문학상 장가의 대두는 이러한 서경별곡류부터라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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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말사랑누리집(http://www.woorima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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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완근 이학준의 희망의 문학(http://www.seelotu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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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호경, 고려시대시가연구 체계적 이해를 위한 모색. 2006
김쾌덕, 고려노래속가의 사회배경적연구. 국학자료원
김학성, 「국문학의 탐구, 성균관대출판부, 1987.
송방송,「한국음악통사, 일조각,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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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영아 고려속요의 운율적 특성 연구,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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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기중 외, 《경기체가연구》, p.23, 김동임, <경기체가 연구>,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3, p.54 재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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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효가의 해석 (김창규,[한국한림시평석],국학자료원,1996)
박기중 <경기체가 ‘충효가’에 대하여>, 우리문학연구 2, 우리문학연구회, 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