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인추방론과 예술검열의 문제
- 최초 등록일
- 2008.05.12
- 최종 저작일
- 2007.12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images/v4/document/ico_det_coupon.gif)
소개글
시인추방론과 예술검열에 대한 부분을 플라톤이론을 중심으로 살펴보았습니다. 사회과학과 미학의 중간쯤 되는 서술 형태로 보면 될듯 합니다.
목차
Ⅰ. 미학사의 일반적 전개양상과 플라톤
Ⅱ. 플라톤의 예술론과 시인추방론
1. 시대적 배경과 플라톤의 예술론
2. 시인추방론의 특징과 근거
Ⅲ. 시인추방론의 현대적 해석과 예술 검열의 문제
Ⅳ. 맺음말
본문내용
Ⅰ. 미학사의 일반적 전개양상과 플라톤
비어슬리의『미학사』에 따르면, 미학사는 그리스를 중심으로 한 최초의 사상들과 플라톤ㆍ아리스토텔레스 및 후기 고전철학자들로부터 시작되고 중세와 르네상스를 거쳐, 계몽주의 시대의 합리론과 경험론 및 독일 관념론을 통해 전개되고 낭만주의와 사실주의 등이 제시되면서 오늘날에는 다양한 양상으로 표출되고 있다.
이 중에 대부분의 미학사에서 고대희랍의 사상 이후 미학적 물음을 정식화한 최초의 인물로 상정되는 플라톤은 고대의 사상 뿐 아니라 인류 역사에 중요한 획을 그은 철학자로서, 소크라테스의 사상을 집대성한 것과 그의 이데아론 및 철인 통치론은 너무나도 유명하다. 그의 학문은 정치철학으로 분류하는 게 가장 타당하겠지만, 그의 저술 곳곳에서 예술에 대한 관점도 제시되어 있으며, 그 중 몇몇은 당연히 그가 처음으로 공식화하였고 명확하고 통찰력 있게 공식화한 것이다. 플라톤이 제기한 미학적 물음 중 상당수는 동시대인들의 지적인 대화에 이미 친숙한 주제였지만, 무엇보다 예술의 모든 것을 망라한 최초의 이론을 제시했다는 점이 주목받고 높게 평가된다.
사실 플라톤의 예술적 관점은 현대적 입장과는 분명한 괴리를 가진다. 그는 기술 일반을 생산적인 것과 창조적인 것으로 구분하였고, 오늘날에는 매우 당연하게 여겨지는 예술로서 파인아츠와 실용적 기술 간의 구별을 행하지 않았다. 무엇보다 시인에 대해서도 ‘신지핌’을 통해 진실을 이야기하는 자라 말하지만, 실제와는 3단계 떨어진 모방자에 불과하다는 다소 이중적으로 보이는 입장을 표명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특히 그의 예술적 관점 중 ‘시인 추방론’은 많은 비판과 함께 검열의 문제에 대한 비판을 제기하게 만들고 이와 관련 그의 ‘이데아론’은 닫힌 사회로서 칼 포퍼에 의해서 신랄하게 비판받기도 한다.
하지만 단지 지금의 관점만으로 플라톤적 가치관ㆍ예술론의 옳고 그름을 평가하는 것은 온당치 않다고 생각한다. 당시 아테네의 시대적 정황과 철학적 흐름, 그리고 플라톤의 사상 중 특히 교육에 대한 부분을 정확히 이해해야 한다는 점에 우선적으로 주목했는데,
참고 자료
- 고트프리트마르틴/이강서역. 2004.『진리의 현관 플라톤』. 파주:한길사.
- 루치아노데크레첸조/현준만역. 1997.『이야기 그리스 철학사2』. 서울:문학동네.
- 먼로C. 비어슬리/이성훈안원현역. 1987.『미학사』. 서울:이론과 실천.
- 문용수. 2000.「플라톤의 음악교육사상이 현대의 음악교육에 미친 영향」.한양대 석사논문.
- 박철민. 2004.「포퍼의 플라톤 이상국가론 비판」. 영남대 석사논문.
- 정무용. 2003.「플라톤의 이데아 이론과 교육에 관한 연구」. 남부대 석사논문.
- 칼포퍼/이한구역. 2006개정판.『열린사회와 그 적들Ⅰ』. 서울:민음사.
- 플라톤/박종현역. 2005.『국가』. 파주:서광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