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 문화 현상 해독 -공간,시간,신체
- 최초 등록일
- 2008.05.13
- 최종 저작일
- 20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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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이버 문화 현상 해독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서론
사이버 문화란 무엇인가?
Ⅱ.본론
1. 공간이란 무엇인가?
2. 디자인이란 무엇인가?
3. 신체란 무엇인가?
4. 신체와 디자인
5. 디자인과 공간
6. 공간과 신체.
Ⅲ.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 사이버 문화란 무엇인가?
21세기, 사이보그, 인터넷, 네티즌 등등 우리는 지금 엄청난 기술 정보사회에 살고 있다. 그러면서 새로운 문화 현상으로 등장하고 있는 것이 사이버 문화라고 할 수 있다. 물론 사이버 문화라는 것이 성립된 것이 그리 오래 된 일은 아니지만, 그 형성 시간에 비해 파급력은 지금까지 전해 내려온 어떠한 문화보다도 강력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이 사이버 문화란 무엇인가? 우선 사이버라는 것은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에서 나온 말로 ‘조타수’를 뜻하는 그리스어 `kubernets`에서 유래하였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이 말은 라틴어로 옮겨져 `gubernets`가 되었는데, ‘조종하다, 억제하다, 키를 잡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또한 문화라는 의미는 예절, 의상, 언어, 종교, 의례, 법이나 도덕 등의 규범, 가치관과 같은 것들을 포괄하는 "사회 전반의 생활 양식"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가치관, 행동 양식 등의 차이에 따라 다양한 관점을 가진 이론 기반에 따라 여러가지 정의가 존재한다. 에드워드 버네트 타일러는 1971년 그의 사회인류학 저서에서 "문화 또는 문명이란 제 민족의 양식을 고려할 때 한 사회의 구성원이 갖는 법, 도덕, 신념, 예술, 기타 여러 행동 양식을 총괄하는 것이다."라고 정의한 바 있다. 또한 UNESCO는 2002년 "문화는 한 사회 또는 사회적 집단에서 나타나는 예술, 문학, 생활양식, 더부살이, 가치관, 전통, 신념 등의 독특한 정신적, 물질적, 지적 특징"으로 정의하였다. 위키 백과 - 문화의 정의
이러한 두 가지 의미가 합쳐져 사이버 문화를 형성 했고, 따라서 사이버 문화를 정의 하자면, 사이버라는 달라진 환경 혹은 공간 속에서 네티즌 혹은 수용자들이 공유하는 특정한 삶의 방식, 예컨대 사이버 공간 속에서 주체들이 벌이는 다양한 행위방식과 커뮤니케이션 방식, 그리고 그들의 의식적, 무의식적 가치관 등으로 규정할 수 있다. 즉 삶의 양식이라는 측면에서 우리가 살아가는 공간이라는 측면, 그리고 그 공간속을 살아가는 신체라는 측면, 여기에 신체가 추구하는 디자인이라는 측면에 대해 우리 조는 중점을 두기로 했으면 많은 현상들이 대체로 이 세 가지의 측면에서 수렴이 가능함을 고려하여, 세가지 측면을 대상으로 발표를 준비하게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