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가] 쿠프 힘멜브라우(Coop Himmelblau)
- 최초 등록일
- 2008.05.16
- 최종 저작일
- 200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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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 구체적인 내용은 같은 제목의 한글 문서를 참고하세요
본 자료는 오스트레일리아 해체주의 건축가 쿠프 힘멜브라우 건축이론과 그의 건축관을 고찰하여 작품에서 나타난 그의 디자인 프로세스와 건축적인 특징을 알아보고 발표하고자 준비했던 자료 입니다. 참고로 구체적인 내용은 같은 제목의 한글 문서를 참조하세요.
목차
1.PROFILE
2. 건축적 배경
3. 건 축 관
4. 건축표현 특성 및 작품설명-1
4. 건축표현 특성 및 작품설명-2
4. 건축표현 특성 및 작품설명-3
4. 건축표현 특성 및 작품설명-4
본문내용
2. 건축적 배경
2-1. 네오모더니즘
Geoffrey Broadbent 는 네오 모던 건축가들을 4가지로 분류
- 건축적 텍스트의 해체 ; 데리라의 이론에 충실
-프로그램의 해체 ; 가장 이론적인 작업 -건축형태의 해체; 데리다 와는 거리가 있고, 대부분의 형태를 왜곡
-순수한 구성적 건축; 모더니즘의 구성 방식을 따름
“건축의 의미는 단순한 물리적 형체로서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건축이라는 공간속에 존재하는 인간들의 행위와 이벤트들을 위한 다양한 공간적 프로그램 들이라고 할수 있다.”
2-1. 해체주의
개념 : 기존설계과정의 역 을 취하고, 기존의 유형을 無의 상태로 돌리는 것,기존의 대상의 근원적 상태로 돌아가는 과정 이며 형태에 대한 어떤 주어진 조건으로부터 출발해서 오브제의 통일이 아닌 개념으로의 진행을 수행하는 것
데리다(Jacgues Derrida)의 해체이론 : 주요공격목표가 구조주의 이고, 해체의 시도는 반드시 내부로부터 작용 한다, 기존의 텍스트를 대상으로 하고, 내부에 지니고 있는 방법론을 사용하고, 절대적이라고 생각되어온 기존 관념을 무너뜨리는 것 이다. (참조) -구조주의; 구조중시,과학이론,인간규격화,조직화,패턴화.비역사적, 자아주체경시,이분법적 사고방식,언어의 재현가능.
-탈구조주의; 개체존엄성,인본주의,역사에 관심,자아주체중시, ‘다른것 인정’ , 언어 및 기호 재현 불가능
3. 건 축 관
3-1. 현재적 척도 - 해체주의자 이상이다. 1988년 뉴욕 현대미술관(MOMA)에서 열린 ‘해체주의건축 전시회’ 건축가들을 두 가지 진영 으로 나눌 수 있는 핵심적인 차이 - 여전히 전통적인 건축 요소에 의존; 예를 들면 기둥을 경사지게하고, 중첩시키고, 또는 절단하지만 이것은 여전히 기둥으로서 인식되거나 기능을 한다 - - 전통을 완전히 포기 하고 건축 공간을 창조; 항상 무수히 많은 다양한 방식으로 인접한 조각들과 관계를 맺는다. 그 결과 이상하게도 혼돈 극도로 시끄럽고 규칙적이지 않은 조각들간의 대화 에서 통일성을 나타난다.
참고 자료
․뉴 모더니즘과 해체주의 2, 청람 출판사
․건축의 종말 -비엔나 건축총회의 선언과 기록- , 미건사
․解體主義 건축, 필립 존슨/마크 위그리, 全一 출판사
․바이오레이티드․퍼펙션 -건축, 그리고 근대의 붕괴-, a+u
․NEW SPIRIT IN ARCHITECTURE -건축의 새로운 정신-, RIZZOLI
․Coop Himmelblau, 건축과 환경, 95년 4월호
․DECONSTRUCTION, SGM(SIGMA UNION)
․NEW ARCHITECTURE 4 -SPECIAL BUILDINGS-,
․NEW ARCHITECTURE 7 -INDUSTRIAL BUILDINGS-,
․http://www.skewarch.com/arch/architects/coop.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