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현대미술론1 - 1970년대 미술
- 최초 등록일
- 2008.05.17
- 최종 저작일
- 20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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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 국 현 대 미 술 론1 - 1970년대 미술의 자세한 내용이 자세히 잘 나와있어요!
목차
Ⅰ. 개 관
Ⅱ. 격동기의 역사성 - 아방가르드 미술의 정착과 ‘미술’ 일탈
1. 새로운 모색과 ‘미술’ 실험
2. ‘미술’로부터의 탈주, 혹은 철저화
3. 주체성과 현실성
Ⅲ. 신구 교체와 한국 근현대미술사의 맥락화
1. 전통 장르의 위기
2. 미술의 새로운 패러다임 형성과 국전의 와해
Ⅳ. 자본주의적 국가 체제 속의 미술
1. 근대적 미술제도의 구축
2. 미술시장 : 컬렉션의 형성과 예술의 신비화
3. 예술이론의 모색과 정책
Ⅴ. 1970년대 후반의 양상들
1. 국제성과 독자성: ‘한국적 모더니즘’
2. 새로운 언어와 형상성의 모색
Ⅵ.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 관
▷ 1970년대에, 한국미술은 어떻게 전개되었을까?
▷ 고도경제성장과 반공주의를 배경으로 한 독재시대, 이른바 ‘한국적 민주주의’ 를 내세운 전체주의적인 유신체제와 이 시대 미술은 어떠한 관계를 지니는가?
▷ 그 이전 시대로부터 상속받은 것은 어떠한 것이고, 새로워진 것은 무엇이며, 이 후에 남겨지는 과제는 어떠한 것일까?
▣ 새로움을 향한 질주가 시대정신이 되었던 격변기였음에도 불구하고, 표면적으로 전통적인 권위는 여전히 유지.
▣ 한국 현대 미술사의 전개에서 미술계가 크게 요동치던 시기
▣《대한민국미술전람회》(이하 ‘국전’으로 약칭)는 정작 시대정신에 민감한 진 보적인 미술인들에게는 관심 밖으로 밀려나 있었음.
▣ 작품 발표는 주로 민간 차원의 각종 기획전이나 단체전 ▪개인전들을 통해 이루 어짐.
▣ 국립현대미술관이나 문예 진흥원 같은 정부 주도의 각종 제도적 외연이 크게
확대.
▣ 미술계의 판도 자체가 크게 변함.
(미술협회, 미술시장, 미술 저널, 미술이론, 비평 등의 역할이 크게 증대)
⇒ 국전이라는 종래의 전근대적인 틀에서 벗어나 우리 미술계의 근대적인 미술제도 가 성립되고 있음을 알 수 있음.
▣ 젊은 세대들에게는 서구의 새로운 경향에의 추구는 되돌릴 수 없는 대세가 됨.
▣ 1990년대 중반 이래 1970년대 미술을 미술사적 대상으로 재조명해 보려는 시도 들이 적지 않게 있었음.
⇒《전환과 역동의 시대》전, 《사유와 감성의 시대》전《김구림-현존과 흔적》전,
《김차섭의 오디세이》전 등의 수많은 전시들과 관련하여 열렸던 각종 세미나들.
⇒ 이러한 대형 전시들과 이론적인 작업들은 누가 뭐래도 1970년대 미술을 재현하 려는
참고 자료
◉ 한국현대 예술사대계 1970년대 Ⅳ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예술연구소 엮음 / 시공아트 / 2005
◉ 한국현대미술사 오광수 저 / 열화당미술책방 / 2004
◉ 우리미술 100년 오광수 서성록 저 / 현암사 / 2003
◉ 한국미술 100년 2부 국립현대미술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