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말 고려초 선종과 세속권력의 관계
- 최초 등록일
- 2008.05.20
- 최종 저작일
- 20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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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라말 고려초 선종과 세속권력의 관계에 관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신라 하대의 선종
신라 하대의 사회문화상
신라 하대 선종의 내용
신라 하대의 사회문화에 미친 영향
고려 초기의 선종
고려 초기의 사회문화상
고려 초기 선사상의 전래와 사회문화에 미친 영향
본문내용
신라 하대의 선종
신라 하대의 사회․문화상
(1) 사회상
신라는 삼국통일을 하여 고구려․백제 문화 전통의 수용과 경제력 확충으로 민족문화 발전에 큰 공헌을 하였다. 그리고 비약적인 발전과 함께 전무후무한 찬란한 문화를 꽃피웠다. 하지만 신라 하대에 이르러 사회는 크게 동요하게 된다.
우선, 통일신라 전제 왕권을 뒷받침하던 골품제의 붕괴이다. 150여년 간에 걸친 진골귀족들의 왕위 쟁탈전은 진골 내부의 분열을 의미하는 것이었다. 무열계 직계 자손들의 전제화에 반발하는 귀족 연립적인 경향이 지속되어 혜공왕 때 와서는 傍系 귀족들의 반란으로 직계 자손들의 전제 왕권이 몰락하였다. 뿐 만 아니라, 연이은 천재지변과 과도한 수취로 농민의 반란이 일어났으며 진골 귀족들의 내부 분열로 6두품과 지방 호족 세력이 대두하였다.
6두품들은 국학에서 교육을 받고 도당 유학생이 되어 유교 지식을 쌓아 국가의 정책결정에 참여하거나 행정적 실무를 담당하였으나, 신분적 제약으로 정치적 진출에 제한을 받았다. 이들은 학문과 종교에 매진하면서, 골품제도에 대한 비판력을 키워 나갔으며, 이후에는 지방호족과 연결되어 국가 체제 내에서 개혁을 시도하지만 그것이 거부되자, 반신라적 경향을 가지면서 새로운 시대를 열어나갈 이념적 기반을 마련하게 된다.
이들은 교종의 권위에 도전한 선종의 등장에 주된 역할을 하였는가 하면 선종사원을 후원하고 풍수지리설의 수용에도 적극적이었다. 또 지방에 선종과 함께 학문을 확산하면서 새로운 왕조의 개창을 주도하였다.따라서 신라 하대는 지방의 행정․군사․경제권을 장악한 지방호족세력의 민중적이며 혁신적인 성격 때문에 선종이 크게 유행하게 된다.
(2) 문화상
신라는 삼국을 통일한 뒤, 고구려와 백제의 문화를 통합․계승하고 당 문화를 중심으로 한 국제 문화의 조류에 직접 참여하여 보다 세련된 종합적 문화를 발전시켰다.
통일신라 문화의 특징은, 첫째로, 조형미술 중심의 문화라 할 수 있다. 통일신라의 조형미술은 불교, 귀족 중심이었으며 조화와 균형의 미를 강조한 것으로서 통일신라 국가정신을 대변하는 것이었다. 둘째는, 귀족 중심의 예술문화이다.
참고 자료
한국불교선문의형성사연구, 민족사, 1989.
허흥식, 고려불교사연구, 일조각, 1992.
최인표, 나말려초 선종불교정책연구, 1998(http://myhome.eandong.net/61545cip/ 자료실 )
최인표, 나말려초 선종정책 연구, (주)학술정보,2007,7.
한국금석문영상시스템에서 선종 승려들의 비문 찾을 수 있음
한국학술정보, 누리미디어 등의 싸이트에서 논문자료 검색하여 볼 수 있슴
기타 조범환, 추만호, 곽승훈, 김두진, 김복순 등의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