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현대시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요약 자료입니다.목차
제1장 시란 무엇인가? (詩의 定義)1. 시와 시 아닌 것 (詩와 非詩)
2. 시에 대한 네 가지 관점
1) 모방론적 관점
2) 효용론적 관점
3) 표현론적 관점
4) 객관론적 관점
3. 시의 난해성
1) 시 자체의 책임
2) 시인의 책임
3) 독자의 책임
4) 비평가(시교육자)의 책임
4. 서정시의 특질
1) 주관성(主觀性)
2) 응축성(凝縮性)
3) 운율성(韻律性)
제2장 시어의 특징
1. 언어의 일반적 기능과 시적 기능
1) 시적 언어는 속성인가 기능인가
2) 전경화(前景化)와 자동화(自動化)
3) 은유(隱喩)적 원리와 환유(換喩)적 원리
2. 시어의 특징
1) 내포적 언어
2) 구체적 언어
3) 애매성의 언어
제3장 리듬
1. 리듬의 개념
1) 리듬의 시적 의의
2) 리듬의 개념
2. 율격
1) 율격의 개념과 분류
2) 우리 시의 율격 논의와 과제
3. 압운
4. 정형시 ․ 자유시 ․ 산문시
제4장 이미지
1. 이미지의 의미
2. 이미지의 구조
3. 이미지의 종류
1) 지각적 이미지
2) 비유적 이미지
3) 상징적 이미지
4. 이미지의 기능
제5장 화자(話者)와 어조(語調)
1. 화자 논의의 문제점
2. 화자의 유형과 어조
1) 표면에 나타나는 화자(현상적 화자)
(1) 허구적 주체로서의 화자
(2) 시인의 시점을 한 화자
(3) 허구적 객체로서의 화자
2) 표면에 나타나지 않는 화자(함축적 화자)
(1) 함축적 시인의 시각
(2) 객관 제시형
제6장 비유(比喩)
1. 비유의 중요성
2. 비유의 개념과 원리
3. 은유의 두 방법-치환은유와 병치은유
1) 치환은유(置換隱喩)
2) 병치은유(竝置隱喩)
4. 은유의 유형
5. 기타의 비유
1) 직유(直喩)
2) 환유(換喩)와 제유(提喩)
제7장 상징(象徵)
1. 상징의 개념
1) 기호와 상징
2) 은유와 상징
3) 알레고리와 상징
2. 시적 상징의 원리
1) 직접 제시와 의미화의 독자성
2) 암시성과 다의성
3) 문맥성
3. 시적 상징의 유형
1) 개인적 상징
2) 원형 상징
(1) 원형의 뜻
(2) 원형 상징의 종류
제8장 아이러니(反語)
1. 아이러니의 개념
1) 소크라테스적 아이러니
2) 낭만적 아이러니
3) 우주적 아이러니
4) 신비평가들이 아이러니
5) N.프라이의 아이러니 개념
2. 아이러니적 사고의 본질
1) 전능성과 의식성
2) 객관성과 거리
3) 반항과 포용성
3. 아이러니 생성의 조건과 주체
1) 아이러니 생성의 조건
2) 아이러니 생성의 주체와 역할
4. 아이러니의 분류
1) 언어적 아이러니
2) 상황의 아이러니
5. 아이러니의 기능
본문내용
제8장 아이러니(反語)1. 아이러니의 개념
아이러니(Irony)란 겉으로 말해진 것과 실제로 의도된 것 사이의 대조를 기본으로 한다. 아이러니는 ‘시침뗌’을 뜻하는 희랍어 에이로네이아(Eironeia)에서 온 말이다. 에이로네이아라는 말은 플라톤의『공화국(共和國)』에 처음으로 나오는데, 어원은 에이론(Eiron)으로부터이다. 희랍 희극에서는 두 유형의 주인공이 등장하는데, 에이론과 알라존(Alazon)이다. 에이론은 알라존보다 약하고 겸손한 척하지만, 그보다 영리하며, 알라존은 강자로서 고집 세고 허풍선이이고 우둔한 인물이다. 약자이면서 겸손한 듯한 에이론은 처음에는 패배할 듯하지만, 예상을 뒤엎고 강자인 알라존에게 승리하게 된다. 이처럼 패배할 듯이 보였던 인물이 승리하고, 표면에 나타난 의미가 감추어진 내용에 의해 폭로되는 희랍극의 에이론에서 아이러니의 개념은 발전하여 온 것이다.
1) 소크라테스적 아이러니(socratic irony)
그의 질문이 “순진하고 초점이 없고 어리석은 것처럼 보이지만 결국에는 그의 상대자가 지게 된다.”는 소크라테스 특유의 아이러니적 위장 방법이다. 소크라테스는 지혜 때문에 자신들의 무지가 폭로된 소피스트들 가운데 한 사람이 소크라테스의 대화술을 비꼬는 의미로 이 말을 적용시킨 것으로, 처음에는 “사람을 속이는 매끄러운 비열한 방법”이라는 뜻으로 쓰였다. 그런데 이 소크라테스의 대화술의 방법이 에이론의 역할과 유사하다는 점에서 소크라테스적 아이러니라는 개념이 성립되었다. 여기서 순진함을 위장하는 소크라테스는 에이론이며, 자칭 현자인 소피스트들은 거듭되는 질문에 의해 결국 무지가 폭로되는 알라존인 것이다.
2) 낭만적 아이러니(romantic irony)
낭만적 아이러니는 겉으로 드러난 것과 실제의 내용 사이의 대조를 통한 효과를 노리는, 문체나 수사법상의 아이러니가 아니라, 하나의 세계관으로서 작가의 태도와 작가의 아이러닉한 존재양식 자체와 관련되는 의미를 가진다.
참고 자료
장도준, 현대시론, 서울 : 태학사, 1995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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