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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사 교과서는 여성사를 어떻게 다루고 있는가.

*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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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05.22
최종 저작일
20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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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 들어가면서
현재 7차 교육과정의 세계사 검·인정 교과서는 3종이 출판되고 있다(교학사, 금성출판사, 지학사). 이들 교과서와 관련하여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문제점은 이미 잘 알려진 것처럼 여전히 유럽사 혹은 강대국 중심의 역사 서술, 황제와 영웅 혹은 지배계급에 편중된 정치사 중심의 서술이라는 한계를 벗어나고 있지 못하다는 사실이다. 7차 교육과정에 따라 발행된 교과서는 사회사적 연구 경향이 반영된 측면이 다소 보이기는 하지만 여전히 불충분한 상황이다. 여기서 또 하나 지적할 수 있는 세계사 교과서 서술의 문제는 바로 남성 중심의 역사 서술이라는 점이다. 유럽과 미국의 역사학계에서는 이미 1970년대부터 “여성은 과연 역사를 가지고 있는가?”라는 매우 인식론적 질문이 제기되면서 여성들은 더 이상 종속된 침묵의 존재가 아닌 나름대로 고유하고 독자적인 역사를 지닐 수 있는 문화적 집단이라는 점이 확인되기 시작하였다. 이를 토대로 여성사가 역사학의 한 분야로 등장하였다.
여성사는 역사적 시간과 공간 속에서 여성의 경험, 문화 및 언어를 이해하고, 남성과 여성 사이의 권력 관계의 변화를 연구하는 학문이라 할 수 있다. 여성사는 역사적 변화와 발전 속에서 여성들이 수행한 역할들을 파악하는 것뿐만 아니라 또 하나의 역사적 이야기라고 할 수 있다. 이 이야기는 남성과 여성 사이의 관계와 그 차이점에 관한 인식의 변화를 살피는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그러한 인식이 역사적인 요소로서 어떤 역할을 수행하였는가를 탐구할 수 있게 한다.
과거 6차와 현행 7차의 세계사 교과서에 수록된 여성에 대한 내용은 영웅적인 면모를 지닌 여성들이다. 그러나 역사가 절대적으로 영웅들에 의해서만 움직이는 것이 아닌 만큼, 우리에게 잘 알려진 소수의 위대한 여성이 전체의 여성을 대표하는 것은 아니다. 때문에 교과서에 수록된 여성에 관한 내용에 대해 문제를 제기해 볼 필요가 있다.

목차

▣ 들어가면서
▣ 본론

□ 교과서 속의 여성
□ 왜곡된 여성의 이미지
□ 대안교과서 『살아 있는 세계사 교과서』속의 여성사
□수록할만한 여성사 관련 내용들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 본론

□ 교과서 속의 여성
모든 국가의 역사 속에는 확실히 여성이 존재하였다. 그 역사 속에서 여성은 나름대로의 기능을 하였으며, 고유한 문화적 경험을 가지고 있었다. 여성은 한 국가 내에서 혹은 한 사회 내에서 결코 고립된 존재가 아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성은 역사의 무대에서 주연이나 조연의 역할은커녕 엑스트라의 역할조차도 담당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난다. 여성은 역사책에 거의 등장하지 않고 은폐된 모습으로 존재할 뿐이다. 보다 정확하게 언급한다면 여성은 역사가들의 설명에서 철저하게 배제되고 소외당한 존재이다. 지금까지의 많은 역사가들은 여성은 단순히 과거일 뿐이지 역사가 될 수는 없다고 판단하였다. “사회사에 관한 논쟁적인 책을 펼쳐 놓고 색인에서 ‘Men`이라는 단어를 찾는 일을 상상해보라. 그 책의 주제와 대단히 비슷해 보이는 범주의 색인이 불합리할 정도로 많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그 책들 중 하나에서 `Women`난의 참고색인에 많은 항목이 포함되어 있다면 그것은 아직도 ’앞으로 기대된다‘는 내용일 것이다.” 임지현·김원수 외 역, 「오늘날의 역사학」, 역사비평사, 1992, p.183
라는 지적은 매우 인상적이다.
이렇게 역사책 속에서 여성을 찾기가 매우 어렵다는 사실은 우리나라 고등학교 세계사 교과서에서도 확실하게 드러난다. 다음 표는 6차 교육과정의 7개 세계사 교과서와 현재 출판되고 있는 3개 출판사의 세계사 교과서에서 여성의 삽화(또는 그림이나 사진)나 여성에 대한 언급이 행해진 숫자이다.

각 교과서는 교학사 446페이지, 금성출판사 335페이지, 지학사 367페이지의 분량으로 구성되어 있다. 총 1148페이지 분량의 세 권의 교과서에서 여성에 대한 부분(여성에 대한 내용이 아니라 단지 여성이 등장한 부분)은 불과 55페이지에 불과하다. 4.8%만이 할애되어 있을 뿐이다. 6차 교과서 역시 마찬가지로 여성에 대해 언급한 부분은 전체 중 매우 미미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여기서 단순히 삽입된 삽화(그리스 문화를 대표하는 아테나 여신상, 르네상스 시대의 작품인 미의 세 여신, 신고전주의 미술작품 도송빌 백작 부인의 초상 등)를 제외하고 여성에 초점을 맞춰 서술한 부분만 고려한다면 그 분량은 더욱 줄어든다

참고 자료

변기찬, 「고등학교 세계사 교과서에 나타난 서양 여성」, 『교육논총』Vol. 2 (2000), pp.431-452
차용구, 「중세의 이단과 여성」, 『역사학보』, Vol.164, No.0, pp.221~248
김세서리아 「중국 신화에서 보이는 여성 능동성의 이미지」, 『시대와 철학』, Vol. 15, No.1, pp.212~238
김은숙 외, 『고등학교 세계사』, 교학사, 2002
오금성 외, 『고등학교 세계사』, 금성출판사, 2002
오창훈 외, 『고등학교 세계사』, 지학사, 2002
진채식 외, 『고등학교 세계사』, 보진재, 1996
장태항 외, 『고등학교 세계사』, 노벨문화사, 1996
오금성 외, 『고등학교 세계사』, 금성출판사, 1996
박종현 외, 『고등학교 세계사』, 천재교육, 1996
오인석 외, 『고등학교 세계사』, 두산, 1996
허승일 외, 『고등학교 세계사』, 지학사, 1996
양호환 외, 『고등학교 세계사』, 교학사, 1996
전국 역사교사 모임 『살아 있는 세계사 교과서 (上, 下)』, 휴머니스트,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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