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포그라피 논술중심 강의 - 타이포 그라피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8.05.23
- 최종 저작일
- 200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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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타이포그라피 논술중심강의 레포트 입니다.
타이포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 등,,(목차참고)
목차
* 문자의 발생배경
-상형문자
-표의문자
-페니키아 알파벳
-그리스 알파벳
-로마 알파벳
-소문자
* Typographic 이란?
* 한글의 특성
* 영어의 특성
* 서체분류
-올드 스타일, 과도기체, 모던
-슬라브 세리프 : 이집션
-산세리프
* 가독성
-가독성의 매개변수
-대문자와 소문자
-세리프와 산세리프
-검정색과 흰색
-중량
* Font Design
-문서의 기본, 폰트의 재발견
-폰트는 커뮤니케이션 도구다
-문서의 성격에 어울리는 폰트인가?
-가독성? 디자인? 어느 것을 취할까?
-한글 글꼴, 누가 언제 만들었을까?
레포트를 마치며...
본문내용
타이포그래피의 좀 더 실제적인 면을 다루기전에, 먼저 알파벳이라고 부르는 스물여섯 개의 글자를 살펴보기로 하자. 알파벳이 기호들로 구성되며, 각각이 의미하는 소리들이 모여 말이 된다는 사실을 종종 잊어버리는 경양이 있다. 오늘날 사용하고 있는 기호들은 수천 년 전 사용하던 것들에서 그 기원을 찾을 수 있다. 하지만 고대의 형태는 소리를 의미한 것이 아니라, 사물을 묘사한 것이거나, 생각을 기호화한 것들이었다.
상형문자
역사의 어느 시점에서부터인가 사람들은 눈을 통해 보고 지각하는 커뮤니케이션을 시작했으며 그 결과 그들은 사람, 동물 또는 무기와 같이 삶에 필요한 사물들을 단순하게 그렸는데 이 그림들을 그림문자(pictograph)혹은 상형문자라 한다.
상형문자는 대상물을 표현하는 기호다.
왼쪽은 황소를 나타내는 초기 기호고, 오른쪽은 집을 나타내는 기호다.
표의문자
좀 더 추상적인 생각을 전달하고 싶은 욕구가 생겨나면서, 기호는 복합적인 의미를 갖기 시작했다. 예를 들면, 황소는 식량을 의미하기도 하였다.
새로운 기호는 대상이 아니라 개념을 나타냈던 것이다. 이런 새로운 기호들을 표의문자라 한다. 서로 다른 상형문자를 조합해서 추상적 개념을 전하기도 했다. 예를 들면, 인간과 나무를 나타내는 상형문자를 결합해 휴식개념을 전달하는 식이다. 오늘날도 통용되고 있는 표의 문자의 예로, 독을 경고하는 기호를 보자. 해골 밑에 교차시킨 두 개의 넓적다리뼈를 볼 때 우리는 그 모양 자체가 아니라 위험, 죽음, 해적, 독 등 그것이 의미하는 것을 떠올리는 것이다.
상형문자에서 표의문자로의 이러한 전개는 문어발달에서 큰 진일보하였다. 초기 문명은 구체적인 것(상형문자)과 추상적인 것(표의문자)을 결합시킨 이러한 그림표기 방식으로 의사소통하고 기록을 남겼다.
상형-표의문자 시스템에는 몇 가지 단점이 있다. 그 기호가 매우 복잡할 뿐 아니라, 그 수가 수만 개에 달하여 배우기가 매우 어렵고, 쓰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린다.
표의 문자는 개념을 표현한 기도다. 해골 밑에 교차되어 있는 두 개의 넓적다리뼈는 죽음, 해적, 독을 나타낸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