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유럽 大學의 自由
- 최초 등록일
- 2008.05.24
- 최종 저작일
- 200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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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세유럽 大學의 自由 -libertas scolastica의 내용과 한계-
김유경 선생님의 논문 요약본입니다.
중세대학의 성립 과정을 좀 더 구체적으로 알아볼 수 있는 자료입니다
거기에 현 교과서에 실린 대학에 관한 자료도 첨부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 언
Ⅱ. 몇 가지 전거와 개념
1. Authentica Habita와 볼로냐
2. 파리
Ⅲ. 한계와 그 요인
Ⅳ. 결 어
본문내용
Ⅳ. 결 어
중세유럽 대학은 동업조합적인 모습으로 출현하여, `대학의 자유`를 누렸는데, 이 `대학의 자유`라는 것은 학문과 사상에 있어서의 자유로운 교수와 관련된 자유가 아니라, 특히 그들의 보호나 경제와 관련된 자유와 특권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그들의 자유는 경제적으로 독립성을 가지지 못했기 때문에 여러 사회세력에 의해 제한될 수밖에 없었던 것이 사실이다.
중세후기에 들어오면서 대학은 여러 요인으로 인해 성립기의 지적 탐구에 대한 열정이 점차 쇠퇴하고, 공리적인 모습으로 변화하였다. 15~18세기 유럽의 정신사를 장식하는 발견과 학문적 진보는 대학과는 거리가 먼 곳에서, 르네상스 휴머니즘, 과학혁명기의 대 발견, 계몽사상 등에서 이루어졌던 것도 대학이 성립기의 성격을 거의 상실하였음을 알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럽대학의 초기 국면에 성립된 `학인의 자유`는 각종의 사회적 압력에 의한 `길들이기` 과정과 자폐의 터널을 빠져나와 근대에 이르러 대학의 구성원리를 고민하는 노력에 지속적인 영감과 행동의 준거를 제공하고, 대학과 주변세력간에 상호존중의 원칙을 제공하는 원천이기도 하다.
■종교적인, 그리고 세속적인 중세대학■ - 교학사 -
중세 대학의 강의는 교사 자신의 이야기에 의해 진행되지 않고 대체로 교본을 중심으로
행해졌다. 즉 교사가 교본을 읽어주면 학생은 그것을 받아쓰는 형식으로 이루어졌다. 그리고
구술 강의는 서적이 희귀했던 당시에 학문을 전달하는 유일한 수단이기도 했다.
그러나 중세의 대학이라고 근엄한 학생들만 있었던 것은 아니다. 신학의 세계에서 벗어나
세속적인 삶과 사랑을 노래한 학생들도 존재했다.
다음은 그들이 쓴 시의 하나이다.
“술집에서 죽는 것이 나의 결심,
죽은 나의 입가에는 가득 찬 술잔을,
천사들은 기쁨에 넘쳐 그게 외치리,
신이시여, 이 술꾼에게 은총과 용서를!”
참고 자료
중세유럽 大學의 自由 -libertas scolastica의 내용과 한계-
김유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