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현대작가연구` 수업에 대한 리포트입니다.
현진건의 집안, 성장배경과 작품과의 연관성에 대해서 연구하였습니다.
4.0/4.5 평점으로 졸업하였으며, A+를 받은 과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전형적인 중인 집안
3. 개화기 문화 엘리트의 운명
4. 사회활동과 문학의식
(1) 기자와 작가
(2) 문학의식
① 조선혼과 시대정신
② 문학의 순수성과 자율성
5. 결론
작가 연보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작가에 대한 전기적 고찰은 작가의 문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인 과정이다. 작품이 예술적으로 구조화되는 원리가 바로 작가의 세계관이며, 이 세계관은 개인들의 실제 사고에 기초를 두면서 역사와 사회의 구체적인 상황에 대해 반응할 수 있는 여러 다른 가능성을 표현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작가의 개인적인 문제를 조건지어주면서 사회적 존재로서의 의미를 확립해 주는 전기적 사실을 이해하는 일은 작품 연구에서 중요한 자리를 차지한다.
근대문학 초창기 작가들은 왕조시대에 폐쇄적인 환경에서 태어나 근대교육을 받고 성장하였으므로 이중적인 문화 환경에 처해 있었다. 또한 작가이면서 근대문화 수용의 선구자였던 그들은 국권 회복의 중심세력으로서 다양한 역할을 동시에 감당하는 처지에 있었다. 이러한 계층 구성원으로서 피할 수 없는 조건은 작가의 정신과 세계관 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그러므로 작가 연구는 우선 그의 문화적 환경과 계층적 성격을 파악하는 데서 시작되어야 할 것이다.
현진건의 전기적 고찰은 그의 집안에 대한 조사와 작가의 형제․숙질․항렬 인물들의 인적 요건과 사회활동, 그리고 작가의 집안과 성장, 교육․사회 활동에 중심을 두었다. 물론 이러한 형식적인 요건이 한 개인의 정신적인 양식과 사회적인 삶을 설명하는 근거로 채택하는 데는 여러 가지 제한점이 있겠으나, 그러한 전기적 사실과 그의 작품이 보유하고 있는 미학적 자질들이 서로 결합할 때, 작가의 문학세계와 인간적인 진실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현진건의 집안과 사회 계층적 성격에 대해서는 대대로 역관을 많이 배출한 전형적인 중인계층으로 이해되어 왔다. 그러다가 최근에 와서 그의 집안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가 조선 후기 중인계층 연구의 하나로 이루어지고 있다. 현진건의 가계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는 김양주, 「조선 전환기 중인집안 활동」, 『동방학지』120집, 연세대학교 국학연구원, 1998. 12m 185~272면에 잘 나타나 있다.
작가의 신분계층에 대한 파악은 『延州玄氏七修大同譜』와 조선조 잡과 급제자에 대한 기록인 『譯科榜目』을 자료로 하여 한국사의 연구 성과의 도움을 받고, 개화기 계층에 대한 성격 파악은 실증적 자료와 인접 과학의 연구 성과를 참고하였다.
참고 자료
- 도예암길, 「조선주인고」, 이화여자대학교 사학과 연구실,『조선신분사연구』, 법문사,
1987
- 이광린, 「한국개화사연구」, 일조각, 1970
- 한상무, 현진건 문학연구, 북스힐, 2003
- 한상무, 한국 근대소설과 이데올로기, 푸른사상사, 2004
- 현길언, 문학과 사랑과 이데올로기, 태학사, 2000
- 현진건, 현진건 작품선, 일송미디어, 2005
- 현진건, 운수 좋은 날, 신원문화사,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