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뷔시[목신의 오후에의 전주곡]감상문
- 최초 등록일
- 2008.05.25
- 최종 저작일
- 20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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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감상문 - 드뷔시[목신의 오후에의 전주곡]감상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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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드뷔시는 프랑스가 낳은 20세기의 세계적인 음악가이다. 그는 인상파 음악의 창시자이며 완성자이다. 음악으로 그림을 그리는 화가라고도 묘사할 수 있을 만큼 그의 음악들을 듣고 있으면 인상주의 화폭의 영상이 자연스럽게 떠오른다. <목신의 오후에의 전주곡>은 상징주의 시를 음악으로 한 것으로 의미심장한 작품이다.
그는 인상파 회화의 수법에 알맞은 음악의 표현을 창안하였다. 그림에서 빛을 중요시하듯이 음악에서 감각을 중대시하려 하였다. 새로운 감각을 위해서는 새로운 음의 조성이 필요했다. 그러므로 대담한 화성을 사용하게 되었다. 1894년에 완성한 말라르메의 시에 의한 <목신의 오후에의 전주곡>을 통하여 새로운 음악의 양식을 수립했는데, 그것은 인상주의 음악이었으며 또한 바그너 이후 가장 새로운 음악의 시작인 것이다. 인상주의란 외계로부터 받은 자연의 순간적인 인상을 포착해 낸 예술이다. 그것은 선이 명료하지 않고 불분명하지만 유현하고 신비스런 기분을 시적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그것은 프랑스적이라 하겠으며 감각의 생활에서 얻은 묘사의 기술이다. 그것은 극적이 아니고 서정적이다. 표현의 예술이 아니라 인상의 예술인 것이다. 이러한 것들이 가장 잘 나타나있는 작품이 바로 <목신의 오후에의 전주곡>이다.
이 곡은 19세기 낭만주의 음악어법을 퇴색시키고 독자적인 악곡기법을 창조해서 20세 기를 준비한 드뷔시의 기념비적인 작품으로서, 19세기에 독일 음악을 쥐고 있던 클래식의 주도권이 붕괴 되었다고 한다. 인상주의 음악의 창시자요, 완성자로 칭송되고 있는 드뷔시는 1892년 스테파느 말라르메(Stephane Mallarme)의 상징시 <목신의 오후>를 음악화하려고 마음먹고, 처음에는 전주곡, 간주곡, 종곡 등 세 개를 계획했으나 실제로는 이 전주곡만을 작곡했다. 드뷔시는 이 작품을 통해 대단한 호평을 받아 작곡가로서의 지위를 확고히 하게 되었다. 여러 면으로 참으로 역사적 의의가 깊은 작품이다.
이 작품은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머리와 몸통은 사람이고 허리 밑으로는 짐 승처럼 생긴 목신의 이야기를 음악화한 작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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