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쉴라이에르마허의 신앙론

*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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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8.05.27
최종 저작일
20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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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쉴라이에르마허의 신앙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 론

-본 론
쉴라이에르마허의 신앙론
⑴ 쉴라이에르마허 신학의 형성배경
(2) 쉴라이에르마허 신학의 본질
(3) 그리스도교 신앙의 해석

-결 론

본문내용

서 론
쉴라이에르마허는 현대 프로테스탄트 신학의 아버지이며 19세기가 낳은 교회의 교부로서 인간학적 원리를 중심으로 근대 신학을 한걸음 더 발전시키고 그 밑바탕에 교의학과 교회를 새롭게 세운 신학의 혁명가이다. 그의 생애와 신학적 사상을 살펴본다면 이런 표현은 과히 거창한 표현이 아님을 알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쉴라이에르마허의 신학은 초기 바르트 신학을 고수하는 사람들과 일부 변증법신학자들에 의해서 수많은 비판을 받아왔다. 그는 종종 근본주의적이고 보수주의적인 입장에 있는 사람들에게 기독교 정통주의에서 벗어난 자유주의 신학자라는 것으로밖에 평가받지 못한다. 그러나 조직신학을 하는 우리의 입장에서 쉴라이에르마허의 신학은 결코 평가 절하될 수 없으며 오히려 자유주의 신학을 넘어서서 현대 기독교 신학의 뿌리를 하나로 통합시키는 결정적인 단서라고 말할 수 있겠다. 따라서 기독교 정통주의의 여러 갈래를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종합적으로 구성하려면 당연히 쉴라이에르마허의 입장을 밝히지 않을 수 없다. 쉴라이에르마허의 신앙론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그가 생각하는 종교적 사상과 그 배경이 되는 원리를 파악해야 한다. 그러므로 본 조는 쉴라이에르마허가 근본적으로 신학적 영역을 어떻게 조명하고 종합시켰는지 그가 살았던 당시의 상황을 바탕으로 하여 언급하려 한다.

본 론
1. 쉴라이에르마허의 신앙론
⑴ 쉴라이에르마허 신학의 형성배경
19세기 당시의 지성인들은 종교에 있어서 그리스도교 진리를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지가 가장 큰 문제였다. 그들은 모두 18세기 합리주의를 배경으로 모든 것을 설명하는 시대를 거쳐 왔기 때문에 여전히 종교라는 부분이 자기 삶 속의 진정한 부분으로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즉 그들에게 있어서 종교란 그 속에 삶의 감정적면서도 경험적인 측면을 거의 가지고 있지 못한 것으로 인식이 되었다. 이것이 바로 19세기 그리스도교가 당했던 큰 위기적 상황이었다.

참고 자료

폴 틸리히 저, 칼 브라텐 역, “19-20세기 프로테스탄트 사상사”, 대한기독교서회
심광섭, “신학으로 가는 길”, 한국신학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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