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막스 연구
- 최초 등록일
- 2008.05.27
- 최종 저작일
- 20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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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무신론의 대표자 이고, 종교를 비판하며, 그 종교가 없어질 것이라고 예언했던 마르크스에 대해 폴 틸리히는 ‘종교개혁 이래 모든 신학자 가운데 가장 성공한 사람’이라고 말한다. 그가 마르크스를 신학자로 표현했던 이유와, 전 세계의 1/3 이상을 움직였던 마르크스의 사상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칼 마르크스의 생애와 시대적 배경
2 헤겔과 포이에르바하에 대한 마르크스의 관계
3 인간의 상황에 관한 마르크스의 견해 : 소외(alienation)
4 마르크스의 이데올로기론과 그의 종교비판
5 마르크스의 정치적 실존주의
6 마르크스의 예언자적 요소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무신론의 대표자 이고, 종교를 비판하며, 그 종교가 없어질 것이라고 예언했던 마르크스에 대해 폴 틸리히는 ‘종교개혁 이래 모든 신학자 가운데 가장 성공한 사람’이라고 말한다. 그가 마르크스를 신학자로 표현했던 이유와, 전 세계의 1/3 이상을 움직였던 마르크스의 사상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칼 마르크스의 생애와 시대적 배경
A. 생애
유대인으로 태어나서 그리스도인으로 자라났고 무신론자로서 교육을 마친 사람, 칼 마르크스는 1818년 5월 5일, 당시에는 프로이센에 속했던 라인 주의 트리어에서 유대인 그리스도교 가정의 7남매 중 셋째아들로 태어났다. 아버지는 변호사로 자유사상을 지닌 계몽주의파 인물이었고, 어머니는 네덜란드의 귀족 출신이었다. 학창시절에 베를린에 있는 가장 진보적인 청년 헤겔파(Young Hegelians)에 가입하여 활동하였으며, 특히 헤겔의 종교관에 반대하여 무신론자가 되었다. 마르크스는 라인주의 급진적인 한 신문인 라인지(Rheinische Zeitung)의 편집자로 재직하였으나 정부의 언론탄압으로 신문은 폐간되었으며, 그 후 그는 부친의 가장 친한 벗의 딸인 예니 폰 베스트팔렌과 결혼하였고, 독일에서 앞날이 보이지 않자 1843년 파리로 떠났다.
파리에서 그는 처음으로 살아있는 혁명 전통과 접하게 되고, 엥겔스와의 만남을 통해 정치 경제학에 대한 연구에 몰두하게 된다. 이곳은 그가 처음으로 사회주의자요 공산주의자가 된 곳이다. 또한 조직된 노동자들의 엄청난 운동을 감지하며, 프롤레타리아의 이론가가 되었다.
1849년 런던에서 생애의 마지막 세 번째 시기를 보냈고, 1857년 다시 연구에 몰두하면서 온갖 유형의 문헌들을 섭렵하면서 역사철학과 정치 및 경제 연구를 하였고, 10년 후인 1867년에 그의 주요 대작인 「자본론」이 출판되었다.
1881년 12월에는 아내의 죽음으로, 1883년 1월에는 장녀의 죽음으로 충격을 받은 그는 그해 3월 14일 런던 자택에서 평생의 친구이자 협력자인 엥겔스가 지켜보는 가운데 64세로 일생을 마쳤다.
B. 시대적 배경
마르크스가 살던 무렵의 유럽은 오늘날의 유럽과는 아주 달랐다.
참고 자료
Paul Tillich/송기득 옮김, 『19-20세기 프로테스탄트 사상사』, 대한기독교서회, 1967
Hans Kung/성염 옮김, 『신은 존재하는가?』, 분도출판사, 1994
엘렉스 켈리니코스, 『마르크스의 혁명적 사상』, 책갈피, 1996
Gill hands, 『30분만에 읽는 마르크스』, 중앙 M&B,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