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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비우스와 선교정책

*혜*
최초 등록일
2008.05.28
최종 저작일
20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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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네비우스와 그의 선교정책에 관한 조사입니다.

목차

1. 네비우스 생애와 소명 1

2. 네비우스의 선교정책 2
1) 네비우스 선교정책의 채택 배경 2
2) 네비우스 선교 정책 3
3) 선교정책의 핵심 4
4) 선교정책의 영향 5
5) 선교정책 관련기사 7

3. 네비우스 선교정책의 문제점 및 평가 7

참고문헌 9

본문내용

1. 네비우스의 생애와 소명
미국 북장로교에서 파송된 중국 선교사 네비우스(John Livingston Nevius, 1829-1893)는 1829년 3월 4일 뉴욕 주 세네카 카운티의 네덜란드 후손의 아버지 벤자민 네비우스와 어머니 메리 사이에서 둘째 아들로 태어났다. 네비우스는 어릴 적부터 청교도 신앙과 말씀 중심의 신앙생활에 훈련을 받고 성장하였다. 그러나 강력한 신앙의 후견인이었던 아버지가 죽자, 그를 양육한 사람은 부모가 아닌 조부모였다. 조부모는 어린 네비우스를 더 철두철미한 신앙인으로 양육하였다.

네비우스는 자신의 연약함을 하나님 앞에 고백하고 점차 신앙인으로서 자각하기 시작했다. 이는 앞으로 자신이 신앙 안에서 무엇을 위해서 어떻게 살아야 할지를 터득해 나가는 자아형성의 시기를 성경 안에서 갖게 된 것이다. 그는 인생을 어떻게 살 것인가를 각오하는 결단의 시간을 가졌다. 앞으로 어떻게 살아야 가장 뜻 깊은 시간을 가질 것인지 생각하던 끝에 선교사로서 헌신을 약속하였다. 선교사로서 자신의 일생을 드릴 각오라면 여기에 필요한 신학공부를 좀 더 체계적으로 배우고 싶었다.

구 프린스톤 신학교에 입학하게 된 네비우스는 스스로에게 몇 가지 자신의 삶에 대한 규칙을 정했다. “하나님 나라 건설을 위해서 살아갈 것을 나는 결심하였다. 그러기 위해서 공부도 그런 목적의식을 갖고 해야 할 것을 다짐한다. 이를 위해서 미래에 펼쳐지는 모든 삶은 하나님 안에서 영적 전쟁이 일어나서 하나님과 깊은 교제가 끊이지 않기를 바라고 있다.” 이와 같은 자세는 그가 복음을 위해서 얼마나 헌신적인 자세를 갖고 있었는지를 표현하는 마음이다. 심지어 그는 예배, 잠, 운동, 음식, 시간 사용, 성경공부에 대한 자세에도 흐트러지지 않았다. 이런 부분에서도 그가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성경연구였다. 전 인생을 하나님께 드리고자 했던 네비우스의 마음에는 성경이 주는 영향력은 클 수밖에 없었다.
1852년 9월 구 프린스톤 신학교의 마지막 학기를 맞이하고 있었다. 네비우스는 평생의 반려자 헬렌(Helen Sanford Coan)과 교제 중에 있었다.

참고 자료

조항근, “초기 한국교회 성장에 영향을 미친 존 네비우스의 선교방법 및 성경관에 관한 연구”. 신학석사 학위논문, 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 대학원, 2006.
이관숙, 『중국기독교사』.서울: 쿰란출판사, 1995.
이경섭, “네비우스 선교정책이 한국교회 상황화에 미친 영향 연구”. 신학석사 학위논문, 총신대학신학대학원, 1994.
이상규, 『한국교회의 역사적 흐름』. 서울: 총회출판국, 1998.
이만열, 『한국 기독교회 100년사』. 서울: 성경읽기사, 1985.
이만열, 『한국 기독교와 민족의식 - 한국기독교사 연구논고』. 지식산업사, 1986.
이만열, 『한국 기독교 수용사 연구』 . 두레시대, 1991.
남영수, 『한국 기독교 교단사』. 서울: 도서출판 영문, 1995.
100년사 편찬위원회, 『총신대학교 백년사 -역사편-』. 서울: 총신대학교, 2003.
박용규, “한국교회 선교 정책으로서의 네비우스 방법”, 『신학지남』 제69권 3집, 2002
유영렬, 윤정란, 『19세기말 서양선교사와 한국사회 -The Korean Repository를 중심으로-』. 서울: 경인문화사, 2004.
한국기독교역사연구회, 『한국기독교의 역사Ⅰ』. 서울: 기독교문사, 1989.
강승삼, 『중국을 주께로』 . 서울 중국어문선교회,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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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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