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소포타미아][메소포타미아문명]메소포타미아의 자연환경, 기독교에서 본 메소포타미아 문명, 메소포타미아의 종교, 메소포타미아의 도서관, 메소포타미아의 건축, 메소포타미아 문명의 영향(메소포타미아문명)
- 최초 등록일
- 2008.05.28
- 최종 저작일
- 20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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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메소포타미아(메소포타미아문명)의 자연환경, 종교, 건축과 메소포타미아(메소포타미아문명)가 오늘날까지 미친 영향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메소포타미아의 자연환경
Ⅲ. 기독교에서 바라본 메소포타미아 문명
Ⅳ. 메소포타미아의 종교
1. 수멜 종교
1) 수멜의 만신전 (Pantheon)
2) 수멜의 중요한 신들
3) 수멜의 낙원설
4) 수멜의 윤리
5) 수멜의 신화
2. 바벨론의 종교
1) 에느마 에리쉬 (Enuma elish)
2) 길가메쉬 신화 (Gilgamesh)
3. 가나안 종교 (성경;바알신)
Ⅴ. 메소포타미아의 도서관
Ⅵ. 메소포타미아의 건축
Ⅶ. 메소포타미아 문명이 오늘날까지 미친 영향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강과 강 사이의 땅이란 뜻으로 유프라테스 강과 티그리스 강 사이를 가리킨다. 이 지역은 토지가 비옥하고 물이 풍부해서 수메르 인에 의해 가장 먼저 고대 문명이 형성되었다. 쐐기 문자는 메소포타미아 지역에서 사용한 문자는 진흙으로 만든 얇은 판 위에 새겨졌다. 그 생김새가 마치 쐐기와 같다해서 쐐기 문자라 하는데 이 문자는 사물의 모양을 간략하게 표현한 그림 문자가 발전된 형태였다. 함무라비 법전은 눈에는 눈, 이에는 이처럼 가혹한 신체형(신체에 형벌을 가하는 형태)과 같은 형태의 복수를 인정한다. 또 신분에 따라 법률이 달리 적용되거나 고의와 우연을 구별하지 않는다는 점에서도 현대 법률과는 큰 차이가 있다. 함무라비 법전의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남의 눈을 멀게 한 경우 그의 눈을 멀게 한다. 귀족이 평민의 눈을 멀게하거나 뼈를 부러뜨리면 1마나를 지불한다. 남의 노예의 눈을 멀게하거나 뼈를 부러뜨리면 그 노예 값의 반액을 지불한다. 돈을 빌린 자가 갚기로 약속한 날에 갚지 않으면 그 아들들은 빌려준 자의 집에서 3년 동안 일을 하애한다. 길가메시의 서사시는 메소포타미아의 문학 작품은 이집트 보다 많이 남아 있고 그 중에서도 처음으로 사람을 주인공으로 한 작품이 길가메시의 서사시이다. 우르크의 왕이었던 길가메시가 신의 노여움을 받아 신이 보낸 괴력의 사나이와 친구가 되어 모험의 길을 떠난다. 그는 많은 모험을 겪은 끝에 친구가 죽자 매우 슬퍼하면서 죽지 않는 영원한 생명의 열쇠를 찾기 위해 헤매였으나 결국 그에게도 죽음이 찾아오자 죽음을 조용히 받아들인 다는 내용이다.
Ⅱ. 메소포타미아의 자연환경
처음에는 수메르, 훗날에는 바빌로니아라고 불린 티그리스, 유프라테스가 펼쳐진 지역에서 최초로 본 것은 돌처럼 딱딱해진 땅이었다. 그 곳은 건조한 모래바람만 일어났다. 겨울에는 잔뜩 흐리고 억수같이 쏟아지는 비가 평야를 늪지로 만들어버렸다. 잠깐 동안의 봄에만 평야는 다년생 식물이 피어날 뿐이었다. 하지만 장점은 갖고 있었다. 유프라테스강과 크게 펼쳐진 낮은 평야는 수천년의 오랜 세월 동안에 유프라테스강이 일으킨 범람에 의해 천연의 안전지대로 되어 있었다. 이 지역은 완만한 사면을 이루고 배수, 재배, 경작에 적합하여 농
참고 자료
◇ 곧도 히데오 외(1997), 문명의 기둥
◇ 도날드 휴즈, 표정훈 옮김, 고대문명의 환경사
◇ 조철수(2000), 메소포타미아와 히브리 신화, 서울 : 길
◇ 헨리에타 맥컬 [지음], 임웅 옮김(1999), 메소포타미아 신화 서울 범우사
◇ JF,비얼레인, 현준만 옮김(1999), 세계의 유사신화, 서울 : 세종서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