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매스미디어/기호학A+] 2030세대의 담론 내용 변화를 통해 살펴본 미디어 권력의 담론적 실천
목차
1. 들어가며
2. 이론적 논의
1)미셸 푸코의 담론 이론
2)미디어와 담론
3. 연구 방법 및 대상
1)연구 방법
2)연구 대상
4. 세대담론
1)세대개념
2)한국 사회의 세대 구분
3)한국 사회의 세대 담론
(1) X세대
(2) 386세대
5. 2030세대
1) 등장 배경
2) 2030세대가 처한 현실
3) 2030세대의 특성
6. 2030세대를 둘러싼 미디어 담론의 변화
1)담론이 없던 시기 : 1995 ~ 1999년
2)담론 태동기 : 2000 ~ 2001년
3)담론 형성기 : 2002 ~ 2004년
(1)2002년 (2)2003년 (3)2004년 (4)종합
4)담론 성숙기 : 2005 ~ 2006년
7. 나오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며
2002년 월드컵과 대선이 한국 사회에 남긴 가장 큰 의미는 무엇일까? 그것은 기적 같은 4강 신화도, 비주류 정치 세력의 집권도 아닌 사회의 의사결정자(decision maker)로 새롭게 등장한 2030세대에 관한 담론이 아닐까 싶다. 90년대의 X세대, 386세대, N세대에 이어 세대 담론의 중심이 된 2030세대의 급부상은 그 정치적 영향력과 사회적 파장이 상당했다. 이 전에 미미하게 이루어졌던 2030세대에 대한 미디어의 보도 역시 2002년을 기점으로 폭발적으로 증가하게 된다. 미디어는 2030세대의 등장을 발 빠르게 분석하여 담론을 생산해 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미디어의 2030세대 담론은 그 내용을 달리 하게 된다. 2002년 정치, 사회 변혁의 주체로 규정되었던 이들이 2006년 상업적 담론 실천의 주 대상으로 자리매김하게 된 것이다. 이는 이전 세대들이 정치 혹은 사회 운동 세대(386세대), 소비 세대(X세대)로 일관되게 담론적 실천이 진행되어 온 것과는 달리 2030세대는 미디어 담론을 통해 그 정체성이 변화한 것이다. 본 페이퍼에서는 2030세대를 둘러싼 위와 같은 담론의 변화 과정을 살펴보며, 미디어의 권력이 담론을 통해 어떻게 상업적 목적을 실천되었는지를 고찰해보고자 한다.
2. 이론적 논의
1)미셸 푸코의 담론 이론
링크와 파르는 푸코의 텍스트에서 핵심 내용을 추출하여 담론을 “미셸 푸코에 의거, 역사적으로 세분화되고 제도화된 실천 방식 안에서의 형식들, 장르들, 의식들 등의 잘 규제된 앙상블로 이해된다”고 정의하고 있다.
참고 자료
<참고문헌>
단행본
문학이론연구회, <담론 분석의 이론과 실제>, 문학과 지성사, 서울 : 2002
엘런 벨, <미디어 담론 - 대중 매체와 담론의 프레임 분석>, 커뮤니케이션북스, 서울 : 2004.
유선영, <미디어의 ‘세대차이’ 담론>, 한국언론재단, 서울 : 2004.
이명진, <한국 2030 신세대의 의식과 사회정체성>, 삼성경제연구소, 서울 : 2005
학술지
김진영, “386세대의 뿌리와 정체성”, 시대정신 제27호, 2004.
김철주, “세대갈등과 정보격차”, 國會圖書館報 제41권 제3호 통권 제299호, 2004. 3.
송호근, ‘탈주 거부 전복, 한국 사회 껍질 깬 영파워’, 동아일보사, 신동아 2003. 2.
논문
김미경, “신용카드 광고에 나타나는 2030세대의 이미지와 문화적 의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2002.
장윤정, ‘X세대의 라이프스타일 분석’,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2000.
인터넷 사이트
네이버 백과사전(http://100.naver.com/)
네이버 용어사전(http://terms.naver.com/)
카인즈(http://www.kinds.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