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과 음악의 관계에 대해 고찰해보고 태평무의 기본적 지식과 태평무 장단의 특성과 태평무 장단이 태평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조사
- 최초 등록일
- 2008.05.29
- 최종 저작일
- 20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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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무용과 음악 불가분에 관계에 놓인 두 장르의 밀접한 관계에 대한 고찰에서
태평무의 예를 주로 다루어 보았다.
태평무의 유래및 발달과정, 구성에 대해 조사하고, 태평무 장단의 특성에 대해 살펴보았다.
결과적으로 태평무장단과 태평무의 상호 효과에 대해 고찰해 본다.
목차
1. 서론
- 무용과 음악의 밀접한 관계
- 무용과 음악의 상호 영향관계
2. 이론적 배경
- 태평무의 유래
- 태평무의 춤의 구성
- 태평무의 무복
3. 태평무장단의 특성과 태평무와 태평무장단의 상호 효과
- 태평무장단의 특성
- 태평무와 태평무장단의 상호 효과
4. 결론
- 전통음악과 악기가 무용공연에 차지하는 역할
본문내용
1. 서론
무용은 종합예술로서 타 예술분야와의 공동 작업을 통해서 작품이 만들어진다.
따라서 무용인은 관련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지니고 있지 않으면 안 된다.
특히 무용에서 효과를 내는데 가장 중요한 것이 조형성과 음악이라고 볼 수 있다.
미술형식이 춤의 표현에 해당하는 반면 음악은 이들을 종합시키고 구성해주는 기능적 형식이 되고 있다.
동ㆍ서양의 경우를 막론하고 어떤 종류의 춤이던 간에 음악을 동반하여 발전되어 왔음은 이 같은 생각을 좀 더 확고히 뒷받침 해주고 있다.
예를 들자면 가장 형식적으로 세련되고 또 체계적으로 발전되어 온 서양 춤 최고의 예술적 형식을 갖춘 발레의 경우 그 기원의 시대인 16세기 이후 현대 발레의 형태에 이르기까지 거의 음악을 떠나 독자적으로 이루어진 작품을 찾기 어렵다는 사실만으로도 이 두 예술의 관계는 긴밀하게 연관되어왔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음악은 무용과 발생학상의 이론부터가 밀접한 관계를 지닌 예술로서 무용의 효과적 제작과 안무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분야다.
과거부터 현재에 이르기 까지 무용 음악은 두 가지 방향에서 접근을 하였던 것 같다. 그 하나는 무용인 중심의 작품으로 무용인 입장에서 출발하며 안무가 먼저 만들어지고 음악이 나중에 작곡되는 경우이다. 물론 이후 서로 의견을 절충하기는 하지만, 무용인이 메인 역할을 하는 접근 방법이다. 그리고 나머지 하나는 작곡가 중심의 작품으로 볼 수 있는데 이 경우에는 음악이 먼저 작곡된 후 안무가 결정된다.
작곡가와 무용가 누가 주도권을 잡느냐의 문제를 벗어나 협업관계로서의 무용과 음악 작품 형태도 있겠는데 이러한 작업은 안무가 혹은 무용가와 작곡가가 작품 초기부터 상호의논을 거쳐 최종작품이 만들어지기 때문에 작품의 완성도가 높아지는 계기가 된다.
2. 이론적 배경
- 태평무의 유래
우리의 유구한 역사만큼이나 오랜 전통을 자랑하는 한국무용의 뿌리는 기원전 제천의식(祭天儀式)에서 비롯된 것으로, 역사적 흐름과 더불어 궁중, 민간 및 예인 무용으로 발전되어 왔으며 이들은 각기 독자적인 영역을 구축하면서 오늘날에 이르고 있다.
이러한 전통무용 중 대표적인 민속무용(民俗舞踊)의 하나로 평가되고 있는 태평무
는 나라의 풍년과 태평성대를 축복하는 뜻을 담고 있다.
참고 자료
- “경기도당굿을 통해 본 태평무 연구”(염현주, 1995)
- “국립문화재연구소”(중요무형문화재 제92호 태평무, 1997)
- “강선영 태평무의 미적 구조분석”(강윤나, 1999)
- “태평무의 변형적 수용과 미적 가치”(오승지, 2002)
- “인물로 본 한국무용사”(오화진, 1992)
- “태평무 춤사위 분석에 관한 연구”(임진하, 1993)
- “춤과 그사람, 강선영 - 태평무”(구히서, 1992)
- “한국 전통무용의 맥락 태평무”(성경린, 19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