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론] 요약. [방통대]
- 최초 등록일
- 2008.05.31
- 최종 저작일
- 200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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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방송통신 대학교에서 나온 고전시가론을 보기 좋게 요약해 놓았습니다.
목차
제1장 총론
1.1 고전시가의 개념
1.2 고전시가의 영역과 장르체계
1.3 고전시가 이해의 바람직한 태도
제 2장 상대시가
2.1 상대시가의 개념과 특수성
2.2 한국시의 생성과 노래의 집단성
2.3 창작적 노래의 출현과 민족의 발견
2.4 삼국시대 시가와 노래의 향유전통
제 3장 향가
3.1. 향가의 명칭과 개념
3.2 향가의 형식와 운율
3.3. 향가의 하위 장르와 향유층
3.4. 향가의 형성과정과 역사적 전개
제4장 속요
4.1 속요의 개념과 명칭
4.2 속요의 변개과정과 향유 계층
4.3. 속요의 형식
4.4. 속요의 주제
제 5장 경기체가
5.1. 경기체가의 개념과 명칭
5.2 경기체가의 갈래와 향유계층
5.3 경기체가의 성립과 발전
5.4. 경기체가의 형식과 주제
제6장 악장
6.1 악장의 명칭과 개념
6.2 악장의 장르적 위상과 특수성
6.3 악장의 유형과 형식
6.4 악장의 장르 형성과정과 장편악장
제 7장 시조
7.1. 시조의 명칭과 개념
7.2. 시조의 악곡과 향유방식
7.3. 시조의 형식과 구조
7.4. 시조의 종류와 향유층
제 8장 가사
8.1. 가사의 개념과 갈래
8.2. 가사의 기원과 역사적 전개
8.3. 가사의 형식
8.4. 가사의 내용
제 9장 잡가
9.1. 잡가의 개념적 성격
9.2. 잡가의 범주와 분류
9.3. 잡가의 내용
9.4. 잡가의 문학사적 의의
본문내용
제1장 총론
1.1 고전시가의 개념
고전시가란 용어는 흔히 상고시대부터 근대문학 성립 전까지의 우리 시가문학을 총칭한다. ‘古典詩歌’라는 말이 ‘古典’과 ‘詩歌’의 합성어라는 사실에 주목하여 자세히 살펴보자. ‘고전’은 제 홀로 뜻이 세울 수 있는 독립적 개념이 아니라 언제나 ‘현대’와의 대립적 관계 속에서 의미를 지날 수 있는 상대적 개념으로 쓰이고 있음을 알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좀 더 생각하면 ‘오늘날’의 반대말은 분명 ‘옛날’이지만 ‘현대’의 반대말은 ‘고전’으로 보기 어렵다.
이로부터 우리는 고전 시가의 ‘고전’에 ‘옛날’이라는 시간 개념만 부착되어 있지 않음을 짐작할 수 있게 된다. 사실 ‘고전’의 원래 뜻에는 시간개념보다 가치개념이 훨씬 강하게 담겨 있다. 국어사전의 ‘고전’ 항목을 찾아보면 “오랫동안 많은 사람에게 널리 읽히고 모범이 될 만한 문학이나 예술 작품”(국립국어연구원 편,『표준국어대사전』)이라 정의되어 있다. 결국 지금 우리가 다루는 고전시가의 ‘고전’에는 한국적 특수성에 의해 의미가 변용되어 사용되고 있다고 해야 할 것이다.
고전시가에 담긴 ‘시가’의 뜻을 살피는 일도 비슷한 방법으로 접근할 수 있다. ‘시가’에 초점을 맞추면 우리는 ‘고전’을 생각할 때와도 다른 또 하나의 대립적 쌍관항을 연상해 낼 수가 있다. `시가(詩歌)`란 용어는 문학적 형식과 전달방식의 문제를 지니고 있는데 시가란 시와 가의 합성어로서 문학과 음악의 양면성을 지니고 있다. 이런 특성에서 현대시는 문자 중 심주의적이라면 고전시가는 음성중심 주의적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고전시가는 시조나 가사에서 보는 것처럼 정형률 또는 그에 가까운 체계적이고 규칙적인 율격성을 지니고 있다 하겠다.
그런 의미에서 고전시가에 담신 뜻은 한국적 특수성을 반영하고 있는 개념이라 할 수 있다.
1.2 고전시가의 영역과 장르체계
오늘날 널리 인정되고 있는 고전시가의 장르는 上代詩歌, 鄕歌, 俗謠, 景幾體歌, 樂章, 時調, 歌辭, 雜歌등 8종에 달한다. 첫째, 위에 열거된 장르들이 보두 우리말 중심의 시가 장르라는 사실에 비추어, 고전시가의
참고 자료
고전시가론 방송통신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