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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슬리의 구원론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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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8.06.03
최종 저작일
20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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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감리교 창시자인 요한 웨슬리 목사님의 설교 등을 통해 드러난 그의 구원론에 대해 연구한 발제물입니다. 여러 참고자료를 통한 객관적인 정보들입니다.

목차

1. 참고문헌
2. 웨슬리 구원론의 위치
3. 구원의 과정
4. 웨슬리 구원론의 특징

본문내용

2. 웨슬리 구원론의 위치
웨슬리 신학의 가장 핵심적인 내용은 구원론이다. 서창원, 웨슬리와 감리교신학, (서울; 감리교신학대학교 출판부, 1999), p95
그의 평생 활동의 핵심적인 주제가 ‘구원’이었다는 것은 그의 설교와 일기 등을 통해 어렵지 않게 발견할 수 있다. 물론 웨슬리의 구원론은 종교개혁자들(존 칼빈, 마틴 루터)의 전통 위에 서있다. 그러나 차이가 있다. 웨슬리는 자신의 실존적 체험, 목회적 경험, 학문적 연구 등을 통해 이들의 구원론을 더욱 발전시켰다. 종교개혁자들의 전통인 「선행적 은총」위에 「적극적 성화론」을 더해짐으로 웨슬리 신학(구원론)은 그들과는 차별성이 있는 독자적인 위치에 있을 수 있는 것이다.
웨슬리의 구원론은 「복음적 신인협동설」로써 하나님의 구원의 은총을 믿는 믿음과 더불어 인간의 책임적 사랑의 선행으로 구원을 이룰 수 있다는 사상이다. 이 사상이 웨슬리의 설교와 전 생애 그의 사역에서 강조되었다.
이와 같이 웨슬리는 종교개혁 구원론의 요소를 발전시킬 뿐 아니라 동방교부들, 어거스틴, 로마 카톨릭교회, 성공회 등의 신학을 비판적으로 수용하여 종합적이며 에큐메니칼적인 구원론을 형성화했다. 김홍기, 존 웨슬리의 구원론, (서울; 성서연구사, 1996), p10

개신교의 뿌리가 가톨릭에 있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종교개혁 이후 가톨릭과의 분리가 심화되면서 현대에 와서는 전혀 다르게 이미지화되었지만, 엄밀히 말하면 가톨릭은 우리 믿음의 역사이다. 종교개혁을 통해 개혁교회(개신교)가 나타나기 전 동방교회나 가톨릭이라는 울타리 안에 있던 믿음의 선진들은 그 안에서 하나님에 대한 진리를 발견하려고 애썼다. 그것은 신학적으로 소중한 자료이다. 개혁이후 구교적인 것들은 필요 이상으로 거리를 두었던 개신교의 신학이 웨슬리의 통전적이며 종합적인 구원론을 통하여 한 걸음 더 발전할 수 있었다.

참고 자료

서창원 외 다수, 웨슬리와 감리교신학, 감리교신학대학교 출판부, 1999
김영선, 존 웨슬리와 감리교신학, 대한기독교서회, 2002
임희완, 루터 칼빈 웨슬리 다시읽기, 도서출판 그리심, 2006
협성신학연구소, 웨슬리 신학과 오늘의 교회, 기독교대한감리회 홍보출판국, 1997
존 B. 캅 / 심광섭 역, 은총과 책임, 기독교대한감리회 홍보출판국, 1997
밀드레드 와인쿱 / 한영태 역, 칼빈주의와 웨슬레 신학, 생명의 말씀사,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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