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극과 매란방
- 최초 등록일
- 2008.06.05
- 최종 저작일
- 2008.02
- 21페이지/ MS 파워포인트
- 가격 4,000원
소개글
외국문화수업에서 준비하여 발표한 자료이다. 당연 A++ 작업~!
중국 전통극인 경극소개과 그 핵심인물 매란방을 `경극과 매란방`(책)을 바탕으로
구성하였고 더하여 한국의 창극, 일본의 가부키를 소개/특징비교하여 내용을 튼실히
하였다.
마지막부분엔 한(창극),중(경극),일(가부키)로 한작품을 만든 `춘향전-베세토 합동공연`
을 추가하여 완벽에 기하였다.
참고로. 상당히 많은 수의 사진과 그림들이 사용 되었으며, 추가로 올린 `경극과 매란방을
읽고나서`(HWP파일)를 발표용 (풀)맨트로 사용이 가능하다.
목차
경극의 위대한 예술가 매란방
경극의 유래
배역의 종류
연기의 상징화
음악과 대사
분장, 의상, 소품
본문내용
경극의 시작은 배우가 무대에 오르기 전 사람들을 들뜨게 하기 위해 음악 반주로 시작한다.
경극의 음악부분을 문무장(文武场)이라 부르는데, 관현악기로 이루어진 문장(文场)과 타악기로 이루어진 무장(武场)이 결합된 것이다.
주요 곡조는 이황(二黄)과 서피(西皮)로서, 이황은 온화하고 중후하여 감정 표현에 적합하며, 서피는 도약적이고 강한 느낌으로 서사에 적당하다
관(管)·현(弦)·고(鼓)의 모든 악기가 경극음악(京劇音樂)에 쓰인다.
타악기로서는 여러 가지 크기와 모양의 징, 그리고 주로 북들을 사용한다
이타악기들은 대단히 강렬하고 율동적인 효과를 낸다.
훌륭한 북잡이는 젓가락같은 한 쌍의 막대를 가지고 때론 강렬하고 흥이 나게, 때로는 여리게, 그리고 때로는 분위기있게, 연기자의 동작에 맞춰 극중인물의 정서를 나타낸다
성대(聲帶)부분은 대사와 노래로 되어 있는데, 대사는 다시`운율‘부분 (낭송조의)과 `베이징방언`부분으로 나뉜다.
운율은 후베이[湖北]와 안휘[安徽]지방의 방언에 가까운 억양을 가지고 있어 적극적, 비극적 인물이 사용하고 베이징 방언은 베이징의 일상언어에 가까운 것으로 어릿광대, 변덕쟁이 여인들과 어린이들이 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