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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06.06
최종 저작일
200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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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청소년인권교육의 의미, 필요성과 청소년인권교육의 실태 및 향후 청소년인권교육을 위한 제언(청소년인권침해 사례)

목차

Ⅰ. 개요

Ⅱ. 청소년인권 교육의 의미

Ⅲ. 청소년인권 교육의 필요성

Ⅳ. 청소년인권 교육이 어려운 이유

Ⅴ. 청소년인권 교육의 실태

Ⅵ. 청소년인권침해 사례
1. 사례 1
2. 사례 2

Ⅶ. 청소년인권 교육을 위한 제언
1. 인권에 대한 친근감 갖기
2. 인권을 학습하고 실천하기
3. 실천 현장에 주인으로 서기
4. 학급자치활동 속으로
5. 학급행사를 활용한 프로그램
6. 학생회 중심의 학교 단위 이벤트의 기획

참고문헌

본문내용

세계인권선언에서는 인권을 ꡒ인간답게 살아가기 위해 마땅히 누려야 할 권리ꡓ 즉 인간이면 누구나 가지는 천부적인 권리라고 정의하고 있다. 그리고 노직(R. Nozick)은 인권에 대해 ꡒ인간이 인간인 한 공통적으로 가지는 양도할 수 없는 권리가 있으며, 이는 스스로가 자명하기 때문에 직관적으로 알 수 있다ꡓ라고 하였고, 블라스토스(G. Vlastos)는 ꡒ사람들은 각자가 원래 인간으로서 가지는 가치나 존엄성을 가지며 혹은 스스로가 목적 그 자체이기 때문에 이에 타당한 도덕적 권리를 가진다.ꡓ라고 각각 정의하고 있다 (이수광, 2000 : 41).
이러한 정의에 드러난 중요한 특징을 보면, 첫째, ꡐ인간이면ꡑ이라는 말속에 인권의 근거가 들어 있는데, 바로 ꡐ인간ꡑ이라는 사실 자체가 인권의 근거이기 때문에 인권은 제도적 권리가 아니라 도덕적 권리라는 점이다. 즉, 인권은 인권선언이나 국제규약, 헌법에 의해서 부여되는 것이 아니라 이미 그 이전부터 ꡐ인간ꡑ이기 때문에 존재하는 권리라는 의미이다. 그래서 천부적인 것으로 정의된다. 둘째, ꡐ누구나ꡑ라는 말이 함축하고 있듯이 인권의 개념은 보편성을 가지며 동시에 평등사상을 내포하고 있다. 이렇듯 보편적이고 도덕적인 만큼 당위적인 권리이다.
그런데 문제는 인간이 원시적인 자연상태로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국가적 범주의 구성원으로서 위치 지워져 있다는 점이다. 이 경우 개인은 자연 상태에서 보유하고 있는 권리 중 일부를 양도하거나, 혹은 자연권을 보호받기 위한 부가적인 세부권리를 갖게 된다. 그렇다고 보면, 인권이 단순히 인간에게 부여된 도덕적이고 당위적인 생래적 자연권만으로 이해되는 것은 미흡한 정의 방식이라 할 수 있다. 왜냐하면, 인권의 개념 속에는 사회․국가적 존재로서의 인간이 행사할 수 있는 권리목록도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이해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인권이란 ꡐ인간이 인간이기 때문에 갖는 생래적인 권리와 개인이 사회․국가와의 관계에서 행사할 수 있는 권리의 총합ꡑ이라고 할 수 있다 (이수광, 2000 : 43).
이러한 인권에 대한 초기의 논의는 왕의 자의적 권력을 제한하려는 것, 국가의 권력으로부터 민중의 권리를 보장하려는 것에 초점을 맞추었다. 따라서 그 사회에서 영향력을 행사하는 귀족, 남성, 백인 등의 인권은 상당히 보장되었지만, 상대적으로 열등한 위치에 있는 일반 민중, 여성, 어린이와 청소년, 흑인 등의 인권은 충분히 보장되지 못하였기 때문에 이들의 인권을 보장해야 한다는 운동으로 발전하였다. 그래서 초창기 인권의 개념은 주로 법적․정치적 권리에 맞추어져 왔으나, 점차 사회적․경제적 권리로 확대 발전하였으며, 최근

참고 자료

◎ 김경미(2004),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김현용윤현숙노혜련김연옥이배근(2001), 현대사회와 아동: 아동복지의 시각에서,
소화
◎ 김진(2001), 도덕과 교육에서 인권교육 방안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논문
◎ 조명렬(2002), 중등학교 인권교육 실행 방안,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윤진(1998), 청소년의 권리, 서울 : 양서원,
◎ 한국인권제댄(2000), 21세기의 인권
◎ 한국인권재단 편(2000), 21세기의 인권, 한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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