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 시대 교육의 전체주의적 성격과 인간주의적 성격
- 최초 등록일
- 2008.06.07
- 최종 저작일
- 200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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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세 시대 교육의 전체주의적 성격과 인간주의적 성격
목차
중세 시대 교육의 전체주의적 성격과 인간주의적 성격
1. 시대구분
2. 시대적 배경
3. 교육의 모습
4. 교육사상가
5. 교육사적 의의
6. 질문/토의과제
본문내용
중세 시대 교육의 전체주의적 성격과 인간주의적 성격
1. 시대구분
1) 거시적 시대구분
중세의 시작은 보통 5세기의 게르만 민족이동과 서로마 제국의 멸망으로 보고 있고, 그 끝은 15세기 르네상스로 보는데, 이 1000년간을 다시 전 ·후기로 나누어 10세기까지를 중세 전기, 그 이후를 중세 후기로 나눈다. 중세 1천년의 시기를 암흑 시대 또는 야만 시대로 인식하였다.
2) 미시적 시대구분
중세는 르네상스로 끝나지 않고, 중세의 하한도 18세기의 프랑스 혁명까지 계속된다고 보고 있으며, 또 18세기의 계몽사상, 17세기의 과학혁명, 16세기의 종교개혁 등을 중세의 끝, 근대의 시작으로 보는 등 학설이 구구하다. 그러나 대체로 중세의 끝을 17, 18세기로 늦추는 것이 최근의 특징이다.
2. 시대적 배경
중세는 기독교 사상이 유럽을 지배하게 된 때부터 시작되었다. 교육사에서는 중세를 전기와 후기로 나누어서 살피는데, 전기를 암흑시대(4C.~10C.), 후기를 세속 중세시대(10C.~14C.)로 구분해서 논한다.
이렇게 구분되는 중세는 흔히 암흑시대라고 불리우기도 한다. 로마를 멸망시킨 게르만족이 라틴족이 이룩한 로마문화를 철저하게 소멸시켜버렸기 때문이다. 따라서 중세사회는 게르만족의 침입으로 고대 로마의 질서가 붕괴되어 버렸기 때문에 새로운 질서로 대체해 나가지 않으면 안되었다. 중세사회는 안정과 질서를 위해 계속되는 투쟁과 노력을 경주해 나아가야만 했다. 여기에서 기독교가 중세사회의 안정과 질서에 기여하는 버팀목으로 작용하였다.
물론, 중세사상이 기독교사상만으로 이루어진 것은 아니다. 중세사상은 기독교사상을 바탕으로 하여 그리스 철학을 섭취함으로써 종합되고 융합된 사상이다. 따라서 중세 교육사상에 영향을 미친 철학은 양분되어 교부철학과 스콜라철학으로 나누어지는데, 전자는 기독교 신학 형성시대에 교회를 육성한 교부들에 의해 논의된 철학으로서 2세기부터 7세기 까지 수립된 것이다. 기독교가 로마세계로 전파되어 헬레니즘과 접촉하게 되면서 기독교의 진리성을 철학적으로 해명하고 교회를 변호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그러자 3세기에는 기독교의 헬레니즘화가 지나쳐 신앙의 경지를 높은 지식으로 대치해 보려는 그노시스파가 생겼다. 그 반면에 이 같은 경향에 반대하고 신앙의 순수성을 수호하기 위해 철학을 배척해야 한다는 극단적 주장도 일어나게 되었다.
그러나 이 양극단을 물리치고 기독교를 이성으로 해명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그리스 철학을 수용하여 기독교 신학을 체계화해야 할 시대적 요청이 일어나게 된 것이다. 이에 응한 최초의 신학자는 오리게네스(Origenes)이며 위대한 교부 아우구스티누스(Augustinus)를 통해 기독교의 독자적인 역사철학과 신학이 수립되었다. 기독교 교리의 확립은 교부시대로 끝이 나고 그 후는 주로 교리의학적인 체계화가 문제되었다. 따라서 신학의 학문적 방법이 수립됨과 동시에 이성의 독자적인 능력이 자각되기 시작하였다. 이때 학문연구는 주로 교회나 수도원에 속한 스콜라라는 학교에서 이루어졌기 때문에 스콜라철학이라는 말이 생겨나게 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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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