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기획의 키워드
- 최초 등록일
- 2008.06.08
- 최종 저작일
- 200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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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캐릭터 기획자에 의해 만들어지는 캐릭터 기획서가 해당캐릭터의 비지니스 전개과정에서 지침서가 되고 있는가? 대부분 초기 투지유치나 그 외의 목적으로 사용되어진다.
캐릭터 기획서의 최종 단뎨가 현재 그 캐릭터의 최종단계와 일치하는가?
역시 그렇제 않다면 그 기획서는 기획서 양식일 뿐이다.
실질적인 캐릭터 기획을 위한 키워드를 통해 이를 반영하여 현실상황에서 비지니스 전개가 가능한 캐릭터 기획서를 구축하도록 하는데 도움을 줄것이다.
이는 캐릭터를 디자인,기획,개발하는 모든 분들에게 도움을 줄 것이다.
목차
목적
1.좋은 캐릭터의 키워드
2. 유통로드맵을 구성할 것.
3. 성공 캐릭터의 히스토리
4. 후보계획
5. 결론[캐릭터기획의 키워드]
본문내용
목적
유통현장에서 수익모델로 성장 할 수 있는 캐릭터를 기획을 위한 핵심 키워드를 배워 본다.
기획전 단계에 필요한 것
아이콘을 모을 것.
이미지를 모을 것.
고객의 트랜드를 모을 것.
스토리텔링을 위한 에피소드를 모을 것.
1.좋은 캐릭터의 키워드
꿈(재미,즐거움,기쁨,추억)
스토리(연상,기억,인지,동화)
표현성(상품,비쥬얼,디자인)
지속성(브랜딩)
대상(교육,감성,재미)
참고)
“리니지는 캐릭터가 아니다”
리니지 캐릭터의 주제는 무엇인가?
어떠한 이로움을 주는가?
최종적인 목표에서 이루어지는 스토리텔링의 결말은 무엇인가?(스토리 구성의 패턴이 있는가?)
이와 유사한 그래픽(게임소스,아이콘)을 캐릭터 로 착각하지 말것.
2. 유통로드맵을 구성할 것.
유통사,라이센시
파트너
완구,교육,출판,모바일,게임,잡화,문구,테마파크 등
비지니스모델
방송,온라인,플래쉬,애니메이션,출판,상품,만화
매체
내용
키워드
내용설명)
유통로드맵은 “발푼”을 팔아야 한다.
사례)매체별 캐릭터
매장,유통기반의 매출모델
카트라이더
게임
마시마로,뿌까
온라인
핼로키티
상품
미키마우스,슈렉
애니메이션
텔레토비,방귀대장 뿡뿡이,
쎄서미스트리트
방송
피터래빗,곰돌이 푸우
출판
둘리,드래곤볼,
만화
사례
매체
내용설명)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