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길동전>- 인물갈등의 양상을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08.06.09
- 최종 저작일
- 20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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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전소설론이란 주제에 대한 리포트
목차
1. 서 론
2.본론Ⅰ
1) 《홍길동전》의 인물갈등 양상
2) 신분제를 중심으로
3) 애정과 질투를 중심으로
3.본론Ⅱ
1) 태몽과 길동의 탄생
2) 차별적 대우 속에서의 성장
3) 살해음모와 가출
4) 적당 가입과 해인사 습격, 활빈당의 의미
5) 함경감영 습격과 왕권과의 대립
6) 회유 목적의 병조판서 제수
7) 출국과 남경제도
8) 율도국 건설
4.본론Ⅲ
1) 배경론
2) 작가론
5. 결론
본문내용
2. 본론Ⅰ
1) 《홍길동전》의 인물갈등 양상
인물갈등의 양상을 살펴보기 전에 먼저 작품 속 자아와 세계를 구분하는 것이 인물갈등 양상을 살피는 데 도움이 될 것 이다. 자아란 작품 밖의 자아(작가)의 의식, 생각을 작품 안에서 투영하고 있는 주요 등장인물이라고 할 수 있고, 세계는 그 이외의 모든 인물과 세계를 말하는 것이다. 특히 소설에서 세계는 자아와 극명하게 대립하는 것을 살펴볼 수 있다.
3. 본론Ⅱ
소설내의 인물들은 자신이 속해 있는 사회적 지반 속에서 자신이 하고자 하는 것과 사회적 가치들과의 가치 차이로 인해 대립한다. 인물은 사회와 자신을 함께 변화시키면 자신의 서사를 구성하는 것이다. <홍길동전>의 또한 홍길동과 사회적 가치들 가령, 경직된 유교적 가치, 적서차별, 처첩제도 등과 갈등, 마찰을 일으키며 서사가 진행된다. 이 글에서는 중요 사건을 바탕으로 홍길동이 변모해 가는 과정들을 살펴볼 것이다.
4.본론Ⅲ
1) 배경론
「홍길동전」의 배경은 서얼이라는 신분에 대해 사회적 제한을 가하는 조선사회라고 할 수 있다. 당시 조선사회에서 서얼이 어떠한 지위를 차지했는가를 알아보자.
처음부터 서얼 신분에게 사회적 제약이 가해졌던 것은 아니다. 건국 당시 조선사회의 지향점을 잘 보여주는『경국대전』에 의하면 “서얼은 종량(從良)이 되지 않으면 허통(許通)될 수 없다.”, “서얼들도 재산이나 제사 상속의 대상이 된다”는 따위의 조항들이 포함되어 있다.
5. 결론
원본확정 문제에서는 <홍길동전>의 저자를 허균임을 알 수 있었다. 허균은 당대 사회문제를 누구보다도 잘 의식하고 있었으며 그것을 작품 속에 담아내었다. 그의 주변인들 중 능력이 있으나 사회진출이 제약된 이들은 그에게 많은 깨우침을 주었을 것이다. 그가 생존당시 칠서의 역모사건의 주역들과 친분 관계에 있었음을 역사적으로 고증하여 허균의 의식이 <홍길동전>에 어떠한 맥락으로 투영되었는가 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참고 자료
홍길동전 (경판 24장본)
이문규, 홍길동의 인물형상으로 본 <홍길동전>의 의미, 선청어문, 2005.
김성우, [문학 속의 사회사] 홍길동전 다시 읽기-조선사회의 경직화와 마이너리티의 저항, 역사문제연구소(역사비평사),2002.
윤주필, 중세 지식인의 존재 방식과 「 홍길동전 」, 한국고소설학회 고소설 연구, 1999.
곽정식,「홍길동전」의 심리학적 연구-인물(주체)의 분석적 이해를 중심으로, 국어교육, 1986.
홍길동전(洪吉童傳) http://www.seelotus.com/gojeon/gojeon/so-seol/hong-kil-dong-outline.htm